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부영, 안전보건경영 선포…건설현장 안전 최우선 시스템 구축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최양환 부영그룹 대표(둘째 줄 왼쪽에서 다섯 번째)와 임직원들이 ‘2022년도 안전보건경영방침 선포식’을 개최한 뒤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부영그룹 제공
    최양환 부영그룹 대표(둘째 줄 왼쪽에서 다섯 번째)와 임직원들이 ‘2022년도 안전보건경영방침 선포식’을 개최한 뒤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부영그룹 제공
    부영그룹이 현장 근로자 안전관리 및 안전보건경영 강화에 나선다. 27일부터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을 앞두고 안전경영 실천 의지를 높이기 위한 행보다.

    부영그룹은 지난해 일찌감치 ‘2022년도 안전보건경영방침 및 목표’를 수립했다. 이를 바탕으로 지난 12일 서울 용산구 한강로3가 부영아파트 신축공사 현장에서 최양환 부영그룹 대표와 임직원들이 모여 ‘2022년도 안전보건경영방침 선포식’(사진)을 개최했다.

    부영이 선포식을 통해 발표한 안전보건경영 방침은 ‘지금, 나부터 법규 및 규정을 준수해 안전제일 문화 정착’이다. 세부적으로 안전경영을 위한 3대 목표를 설정했다. ‘중대산업재해 0(제로)’, ‘3대 안전·보건 관리 체계 강화’, ‘협력업체 안전·보건 관리 체계 육성 및 지원’ 등이다. 부영은 3대 목표를 현장사무실, 안전교육장, 안전조회장 등에 게시할 예정이다.

    구체적인 추진계획도 마련됐다. 최고경영자(CEO) 안전경영강화, 부서별 연간 안전·보건계획 수립 및 분기별 이행 보고,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 확장, 안전사고 예방 및 재해예방 전문지도기관 컨설팅, 보건관리시스템 구축 및 운영, 협력업체 안전보건경영시스템(KOSHA-MS) 구축 및 컨설팅 등이다.

    부영은 올해 안전보건경영방침 수립 전부터 이미 건설현장 안전을 최우선에 두는 시스템을 구축해 실천해 왔다.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동절기 신축 공사현장을 중심으로 강풍 대비 가설구조물 안전점검 및 정비, 한파 대비 건물 균열 등 구조안전 점검을 지속적으로 실시했다. 이와 함께 건설자재 낙하 사고에 대비해 결속상태를 점검하고 지붕과 배수구 등 모든 시설물을 실시간 점검하고 있다.

    그룹 내 안전관리부서를 두고 각 현장과 소통·보완하며 안전보건경영 시스템을 강화하고 있다. 이를 통해 2019년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으로부터 ‘KOSHA 18001’ 인증을 취득하기도 했다. 지난해 5월부터는 고용노동부 산하 안전보건공단이 인증하는 새로운 규격인 ‘KOSHA-MS’로 인증 전환했다. ‘KOSHA-MS’는 기업의 최고경영자가 경영방침으로서 안전보건정책을 선언하고 안전보건 경영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활동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경영시스템이다.

    현장 안전관리 및 근로자들의 안전 예방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기술안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사전교육 및 지도 점검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중대재해처벌 등에 관한 법률의 시행을 앞두고 재해예방 전문지도 기관의 컨설팅을 통해 안전보건 관계 법령에 따른 의무 사항 이행에 대한 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 안전보건 전문 인력을 선임하고 안전보건 전담 조직을 편성하는 등 안전보건관리 조직을 확대하고,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교육을 수강하도록 하고 있다. 최양환 대표는 “안전보건경영방침 및 목표 완수를 위해 임직원 모두 중대산업재해를 포함해 재난재해 예방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은정진 기자 silver@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한국전력, "선안전 후작업"…현장중심 안전대책 마련해 실천

      한국전력공사는 이달 ‘선(先) 안전 후(後) 작업’을 골자로 하는 안전사고 근절을 위한 특별대책을 발표했다. 여주지사 관내 전기공사 사망사고와 관련한 사고 재발 방지 조치다.우선 한전은 감전 끼...

    2. 2

      중소기업중앙회, "의무 지키고 중과실 없으면, 사업주 면책하는 규정 필요"

      “사업주가 의무를 지키고 고의·중과실이 없을 경우 면책하는 규정이 반드시 마련돼야 합니다.”지난 24일 충남 천안 신진화스너공업에서 열린 현장 간담회에 참석한 중소기업인들은 중대재해...

    3. 3

      필츠코리아, "작업장·설비 안전컨설팅…재해 예방"

      “안전에 투자하는 것은 산업 재해 예방뿐 아니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실천하는 것이기도 합니다.”김정훈 필츠코리아 대표는 산업 안전을 위한 컨설팅과 교육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