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이수앱지스, 러시아 페트로박스에 희귀질환 치료제 기술이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파브리병 치료제 ‘파바갈’
    계약 규모 및 내용은 비공개
    이수앱지스는 러시아 제약사 페트로박스와 희귀질환 치료제 ‘파바갈’의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계약 규모와 구체적인 내용은 비공개다.

    이번 계약은 계약금과 단계별기술료(마일스톤), 판매에 따른 경상기술사용료(로열티)를 포함한다. 계약 지역은 러시아 및 독립국가연합(CIS)이다.

    이수앱지스의 파바갈은 희귀질환인 파브리병의 치료제다. 2014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품목허가를 받았다. 현재 국내 시장의 약 35%를 점유하고 있다. 파브리병은 ‘알파-갈락토시다제 A’라는 효소를 만드는 유전자의 변이로 인해 발생한다. 알파-갈락토시다제 A의 기능이 떨어지거나 결핍되면 당지질이 분해되지 않아 여러 장기에 복합적인 문제를 일으킨다는 설명이다.

    파바갈의 기술 도입을 결정한 페트로박스는 러시아 5위권 내의 바이오의약품 제조회사다. 중국 백신 개발 전문기업 칸시노와 함께 ‘아데노바이러스 5형(Ad5)’을 기반으로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하고 있다. 현재 러시아 ‘스푸트니크V’ 백신 위탁생산 사업을 추진 중인 이수앱지스와 사업적 접점이 많다고 했다.

    이수앱지스 관계자는 “2020년 ‘솔리리스’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 ‘ISU305’를 러시아 제약사 파마신테즈에 기술이전한 이후, 두 번째 이룬 쾌거”라며 “이번 계약을 시작으로 파바갈의 해외 진출을 본격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수앱지스는 현재 러시아 직접투자펀드(RDIF)의 스푸트니크V 백신 기술이전을 담당하고 있는 한 기관과 위탁생산 관련 논의를 진행 중이다. 협의가 진척되면 이수앱지스의 주요 경영진들이 러시아를 방문해 실무 협의를 추진할 예정이다.

    김예나 기자

    ADVERTISEMENT

    1. 1

      제이엘케이바이오, 인천대와 면역항암제 개발 연구 협력

      제이엘케이바이오는 인천대 산학협력단과 면역항암제 개발을 위한 연구 협력 계약을 맺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제이엘케이바이오는 올 상반기 중 면역항암제 선도물질을 발굴할 계획이다. 회사의 인공지능 ...

    2. 2

      올리패스, ‘HIF1A’ 저해제 美 물질특허 취득

      올리패스는 미국 특허청으로부터 ‘HIF1A’ 단백질 발현을 억제하는 ‘올리패스PNA’ 인공유전자에 대한 물질특허를 취득했다고 26일 밝혔다. 유럽과 러시아에 이어 세 번째다...

    3. 3

      뉴지랩테라퓨틱스 "폐암 국내 2상 두 번째 환자 투약 중"

      뉴지랩파마는 신약개발 전문 자회사 뉴지랩테라퓨틱스가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탈레트렉티닙의 국내 임상 2상 두 번째 환자의 투약을 진행 중이라고 26일 밝혔다. 뉴지랩테라퓨틱스는 작년 9월 식품의약품안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