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출생아에 200만원 '첫만남이용권' 지급절차 마련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국무회의서 저출산·고령사회기본법 시행령 의결
    출생아에 200만원 '첫만남이용권' 지급절차 마련
    출생 아동에게 200만원의 '첫만남이용권'을 지급하기 위한 세부 규정이 마련됐다.

    첫만남이용권은 출산 가정의 초기 양육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올해 도입된 제도다.

    보건복지부는 '저출산·고령사회기본법 시행령' 개정안이 25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고 밝혔다.

    첫만남이용권을 받으려면 보호자 등이 인적사항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와 지급신청서를 아동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읍·면·동 사무소, 복지로(www.bokjiro.go.kr) 홈페이지 등을 통해 시장·군수·구청장에게 내면 된다.

    각 지방자치단체는 신청을 받으면 이용권 지급 여부를 결정하고, 결정한 날부터 1개월 내에 지급한다.

    이용권 지급에는 출생 초기 필요물품 구매를 지원하려는 목적이 있는 만큼, 사용기한은 출생일로부터 1년까지로 제한된다.

    이날 국무회의에서는 만 0∼1세 아동 돌봄을 위한 영아수당을 받으려면 보호자가 별도로 신청해야 한다는 절차를 규정한 '아동수당법'과 '영유아보육법'의 하위법령 개정안도 의결됐다.

    이달 5∼20일 첫만남이용권 신청 건수는 9천35건, 영아수당 신청 건수는 7천322건이다.

    정부는 첫만남이용권은 저출산·고령사회기본법 시행일에 맞춰 오는 4월 1일부터 지급하고, 지급이 결정된 영아수당 신청 사례(4천500건)에 대해서는 이날 수당을 지급한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도와주세요' 외국인 관광객들 당황…서울역에 무슨 일이

      직장인 오모씨(35)는 지난달 24일 서울역을 찾았다가 길을 헤매던 외국인 관광객과 마주쳤다. 약속 시간까지 여유가 있어 안내를 돕는 과정에서 한 시간 동안 5명을 잇따라 도왔다. 모두 역사 내 외국어 표기가 충분하...

    2. 2

      설 연휴 둘째날 귀성길 곳곳 정체…서울→부산 4시간50분

      설 연휴 둘째 날인 15일 오후 귀성행렬이 이어지며 고속도로 곳곳에서 정체가 빚어지고 있다.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오후 5시 기준 서울 요금소에서 전국 주요 도시까지 걸리는 예상 시간은 부산 4시간50분, 울산 4시간...

    3. 3

      "아버지 스위스행 막아 달라"…다시 불붙은 '죽을 권리' 논쟁 [이슈+]

      최근 60대 남성 A씨가 안락사를 목적으로 스위스로 출국하려다 비행기 이륙이 늦춰지고 가족 설득으로 제지된 사건이 파장을 일으켰다.생의 마지막 순간까지 자기 결정권을 존중해야 한다는 입장과, 생명의 가치를 지키기 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