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20개월간 멈춰섰던 신라젠이 증시 퇴출 위기에 몰렸다. 한국거래소가 신약 파이프라인 감소 등 기업가치가 유지될 지 불투명하다는 이유로 상장폐지를 결정하면서다. 최종 상장폐지까지는 코스닥 시장위원회의 결정이 남아있다. 신라젠 측은 거래재개를 위해 끝까지 소명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1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날 거래소 기업심사위원회(기심위)는 신라젠 상장폐지 여부에 대한 심의·의결 결과 상장폐지를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이의신청, 코스닥시장위원회 개최 등을 통해 기심위의 판결을 뒤집기 전에는 거래 재개가 불가능하게 됐다.

앞서 신라젠은 문은상 전 대표 등 전·현직 경영진의 횡령·배임 혐의 발생으로 2020년 5월 상장 적격성 실질심사 사유가 발생해 주식 거래가 정지됐다. 2020년 11월 기심위는 1년의 개선기간을 부여했다.

신라젠은 개선기간 동안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던 만큼 당황한 기색이 역력하다. 신라젠은 주어진 1년 동안 빠르게 요구사항을 개선해왔다. 신라젠은 지난해 6월 6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통해 엠투엔에 인수됐고 추가로 400억원의 투자유치를 통해 총 1000억원에 달하는 운영자금을 확보한 바 있다.

신라젠 관계자는 "이의 신청을 하고 코스닥시장위에서 소명하겠다며 "현재 정상적으로 주요 임상들을 진행하고 있고, 연구개발 등 경영활동은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동안 기심위 결정을 앞두고 시장에선 상장유지 조건을 충족한 것 아니냐는 기대가 나왔다.

하지만 거래소의 판단은 달랐다. 업계에 따르면 거래소는 신약 파이프라인 감소와 확보한 1000억원의 자금으로 기업가치가 유지될지 불투명하다고 판단했다. 일각에선 부담을 느낀 거래소 기심위가 결정을 코스닥시장위원회로 미룬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이처럼 거래소가 상장페지 결정을 내리면서 애꿎은 소액주주들만 피해를 입게 됐다. 지난해 3분기 말 기준 신라젠의 소액주주는 17만4186명이고 주식수는 6625만3111주(지분율 92.60%)에 달한다. 현재 거래가 중단된 주가 1만2100원 기준 소액주주가 들고 있는 주식가치는 8016억원에 이른다.

류은혁 한경닷컴 기자 ehry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