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5기 방통심의위 "표현의 자유 보장과 최소 규제가 원칙"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독립기관 위상강화·신뢰도 강화·이용자보호 등 정책과제 추진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통심의위)는 제5기 위원회의 심의 가치와 기준의 중심을 시청자·이용자에게 두고, 표현의 자유 보장과 최소 규제를 원칙으로 하겠다고 14일 밝혔다.

    방통심의위는 이날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제5기 위원회 비전과 함께 ▲ 민간 독립 심의 기관으로서의 위상 강화 ▲ 심의 신뢰도 제고와 실효성 강화 ▲ 이용자 보호와 다양성 보장 등 정책 과제를 제시했다.

    민간 독립 심의 기관으로서 위상 강화와 관련해 국가 검열을 금지하는 헌법 정신에 따라 독립성·중립성을 확보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위원 공백기를 막을 수 있도록 하는 법령 개선을 추진하기로 했다.

    심의 신뢰도 제고와 실효성 강화를 위해 긴급 전자 심의 대상을 불법 도박·마약 정보 등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국제협력단'을 신설해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와의 협력을 확대한다.

    아울러 이용자 보호와 다양성 확보를 위해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 차별·비하·혐오 등에 대한 심의를 강화하고 불법 촬영물 재유통을 방지하는 기술 지원을 고도화한다.

    정연주 위원장은 "방송과 통신을 통해 전달되는 모든 정보가 정확하고 공정하며 우리 공동체에 유익하고 건강한 것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5기 방통심의위는 작년 8월에 구성됐다.

    5기 방통심의위 "표현의 자유 보장과 최소 규제가 원칙"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오하조, '메이드 인 코리아' 출연…연기 활약 '기대'

      배우 오하조가 디즈니+ 오리지널 시리즈 '메이드 인 코리아'에 출연한다.'메이드 인 코리아'는 1970년대 혼란과 도약이 공존했던 대한민국, 국가를 수익모델로 삼아 부와 권력의 정점에 오...

    2. 2

      이시언, 아빠 된다…"아내 서지승 임신"

      배우 이시언(43), 서지승(37) 부부가 결혼 4년 만에 부모가 된다.이시언의 소속사 스토리제이컴퍼니 관계자는 한경닷컴에 "이시언의 아내 서지승이 임신한 것이 맞다"고 26일 말했다. 다만 정확한 개월 수나 성별은...

    3. 3

      유방 절제 수술 고백한 아이돌 "여성으로 사는 거 불편해"

      일본 7인조 걸그룹 엑스트라오디너리걸스(XG)의 막내 멤버 코코나(20)가 자신이 트랜스남성 논바이너리임을 공개하고 유방 절제 수술을 받았다고 밝혔다. 지난 24일(현지시각)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