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중국·중동, FTA 협상 재개…양측 공동성명 발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중국·중동, FTA 협상 재개…양측 공동성명 발표
    10년 이상 지지부진한 중국과 걸프협력회의(GCC) 간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이 조만간 성과를 낼 것으로 보인다.

    12일 중국 외교부 홈페이지에 따르면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전날 장쑤(江蘇)성 우시(無錫)에서 나예프 알 하즈라프 GCC 사무총장과 만나 양측 FTA 협상을 조속히 마무리하자는 내용을 담은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GCC는 사우디아라비아·쿠웨이트·아랍에미리트·카타르·오만·바레인 등 걸프지역 6개국의 지역협력기구로, 회원국간 경제·안보협력 활동을 수행한다.

    지난 2004년 시작된 중국과 GCC 간 FTA 협상은 거듭된 중단 속에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양측은 이날 중·GCC FTA 협상을 가능한 한 빨리 완성해 자유무역지대를 건립하고 무역자유화와 편의화 수준을 높이자고 의견을 모았다.

    또 조속히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구축하고 협력 분야를 확대하며 실무 협력의 수준을 높이자는 합의도 했다.

    아울러 ³적절한 시기에 사우디아라비아 수도 리야드에서 전략대화를 개최하고 전략적 소통을 강화하며 양측의 발전 계획을 실현하자고 강조했다.

    중국 외교부는 왕이 부장이 최근 사우디아라비아·바레인·쿠웨이트·오만 외교장관과 만나고 아랍에미리트 외교장관과 통화하며 다자주의 견지, 지역안보 수호, 호혜협력 강화 등에 대해 심도있는 의견을 주고 받았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순진한 고객 아니다"…韓방산 '큰손' 폴란드, 자국 투자 촉구

      한국 방산업계 '큰손'인 폴란드 정부가 "팔고 싶다면 투자하라"면서 무기 구매에 기술 이전 등 절충교역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콘라트 고워타 폴란드 국유자산부 차관은 17일(현지시간)...

    2. 2

      미국·이란, 스위스 제네바서 핵협상 시작…'간접협상' 방식

      미국과 이란이 스위스 제네바서 이란 핵 프로그램 문제를 둘러싼 협상을 시작했다.17일(현지시간) 로이터·AFP 통신 등에 따르면 미국과 이란은 이날 제네바에 있는 유엔 주재 오만 대사관 관저에서 간접 협...

    3. 3

      [속보] "이란, 해군 훈련으로 호르무즈 해협 수시간 폐쇄"

      AFP·AP 통신 등은 17일(현지시간) 이란 국영 TV 방송을 인용해 이란이 군사 훈련을 위해 호르무즈 해협을 일정 시간 폐쇄한다고 전했다.이란 국영방송은 이란 혁명수비대의 군사 훈련이 진행되는 동안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