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충북농기원 "과수화상병 막으려면 '궤양' 제거 필수"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충북도농업기술원이 12일 사과나무 등에 치명적인 과수화상병 차단 관련, 과수 궤양 제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도농업기술원에 따르면 나뭇가지에서 검게 죽은 부위를 말하는 궤양은 과수화상병을 비롯한 부란병, 겹무늬썩음병 등 병원균의 월동 처가 되기 때문에 겨울 가지치기 작업 때 제거해야 한다.

    충북농기원 "과수화상병 막으려면 '궤양' 제거 필수"
    제거 방법은 증상이 있는 부위에서부터 40㎝ 아래의 가지를 절단한 후 도포제를 골고루 발라줘야 한다.

    궤양이 나무의 밑동에 있거나 감염된 나무가 3년생 이하 묘목이면 나무 전체를 잘라내야 한다.

    궤양 제거 작업을 할 때는 농작업 도구를 철저히 소독해 전염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농업기술원은 알코올(70%) 또는 차아염소산나트륨의 200배 희석액으로 도구를 소독할 것을 권장했다.

    도농업기술원은 "선제적 궤양 제거는 올해 과수 농사의 성공을 좌우하는 일인 만큼 꼭 실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충북도는 올해 신속한 과수화상병 업무 처리를 위해 농업기술원에 병해충대응팀을 신설했고, 병해충 예찰·방제 예산(85억8천만원)도 작년보다 92% 증액 편성했다.

    도농업기술원은 이날 충주시 산척면에서 사과밭에서 궤양 제거 연시회를 열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OLED, 한계를 넘어 OLED TV 새 시대 열다…햇빛·전등 빛 반사 줄여 눈부심 없이 시청

      2025년형 삼성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는 삼성전자의 기술력으로 기존 OLED의 한계를 넘어 OLED TV의 새 시대를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빛 반사를 줄여주는 ‘글레어 프리’ ...

    2. 2

      갤럭시 Z 폴드7·Z 플립7, 가장 얇고 가벼운 폴더블폰…펼치면 넓은 화면, 차원 다른 AI 경험에 푹 빠진다

      삼성전자의 갤럭시 Z 폴드7과 Z 플립7은 역대 폴더블폰 시리즈 중 가장 얇고 가볍다. 폴더블에 최적화된 AI로 ‘혁신의 정점’을 보여준 제품으로 평가된다.이번 ‘갤럭시 Z 시리즈&r...

    3. 3

      비스포크 AI 키친핏, 가구장에 딱 맞는 냉장고 깔끔한 인테리어 완성…AI로 식재료 상태·날씨 알려줘

      삼성전자가 업계 최초로 가구장에 딱 맞는 키친핏 냉장고로 주방 인테리어에 혁신을 일으킨 데 이어 올해엔 강화된 인공지능(AI)기능을 갖춘 ‘비스포크 AI 하이브리드 키친핏 맥스’를 선보이며 냉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