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채권전문가 57% "1월 금통위, 기준금리 동결할 듯"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금투협, 기준금리 설문 조사 결과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채권 전문가들 57%가 오는 14일 열리는 한국은행의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가 동결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12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달 31일부터 이달 5일까지 채권 보유·운용 관련 종사자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응답자 100명 중 57명(57%)이 1월 금통위에서 기준금리 동결을 예상했다.

    기준금리 인상을 예상한 전문가는 43명(43%)으로 집계됐다.

    앞서 지난해 11월 금통위를 앞두고 실시한 설문 조사에서는 기준금리 인상을 전망한 전문가 수가 응답자 100명 중 90명(90%), 동결 전망이 10명(10%)이었다.

    2월 채권시장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53%가 금리 보합을 예상해 전월 조사(49%)보다 소폭 늘었다.

    금리 상승을 예상한 응답자 비율(45%)도 전월(40%)보다 소폭 증가했다. 반면 금리 하락을 예상한 응답자 비율은 2%로 전월(11%)보다 감소했다.

    조사 결과를 토대로 산출한 2월 채권시장 종합지표(BMSI)는 85.5로 전월의 87.9보다 소폭 하락했다.

    금투협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불확실성이 지속되면서 2월 채권시장 심리는 전월과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될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류은혁 한경닷컴 기자 ehryu@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다가오는 금리 인상기, 집값은 언제까지 오를까요? [최원철의 미래집]

      최근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12월 의사록이 발표됐습니다. 그 파장에 미국 증시가 폭락한 것은 물론, 세계 금융시장에도 중요한 변수로 떠올랐습니다. 너무 가파른 미국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더욱 공격적으...

    2. 2

      '월급 1억' 직장인, 건보료만 365만원 내는데…더 오른다고? [강진규의 데이터너머]

      올해 1월부터 고소득자의 건강보험료 부담이 크게 늘어난다. 정부가 고소득자의 건보료 부담 상한을 높여서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지속되고 있는 징벌적 사회보험료 체계가 더욱 강화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건보...

    3. 3

      "Fed, 금리인상·양적긴축 동시에 실시하진 않을 것"

      메리 데일리 샌프란시스코연방은행 총재가 “미국 중앙은행(Fed)이 기준금리 인상과 양적긴축을 동시에 실시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구체적으로는 “1~2회 금리를 올린 뒤 긴축에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