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구미형 일자리'로 경북 이차전지 산업 생태계 구축 '착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전통 주력산업→이차전지, 반도체 등 첨단산업으로 구조 개편
    '구미형 일자리'로 경북 이차전지 산업 생태계 구축 '착착'
    차세대 이차전지 산업을 이끌 '구미형 일자리' LG BCM 공장 착공으로 경북의 이차전지 산업 생태계 구축에 한층 속도가 붙었다.

    구미형 일자리 사업은 LG화학 자회사인 LG BCM 등이 주요 기업으로 참여, 2024년 9월까지 4천754억 원을 투자해 국내 최대인 연 6만t 규모의 양극재 공장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경북도와 구미시는 투자가 모두 이뤄지면 고용 유발효과 8천200명, 생산 유발효과 7천억 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2천450억 원 등 경제적 파급효과가 상당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와 함께 구미 지역경제가 직면한 기존 주력산업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고 이차전지 첨단소재 클러스터 구축 등 미래산업 육성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도는 구미 전자, 포항 철강, 경주 자동차부품 등 전통적 주력산업을 미래 첨단산업으로 구조를 개편한다는 구상이다.

    이번 구미형 일자리로 양극재·음극재·분리막 등 이차전지 소재 생산(구미·포항), 설비 생산(구미), 이차전지 제조(구미), 배터리 재활용(구미·포항) 등 도내 이차전지 산업 생태계가 더 탄탄하게 만들어질 것으로 분석한다.

    포항은 배터리 리사이클링 특구에 지정된 데 이어 포스코케미칼, GS건설, 에코프로 등 이차전지 대기업 투자가 이어지고 있고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자원순환 클러스터 조성사업도 추진 중이다.

    도는 구미와 포항뿐 아니라 다른 지역까지 포함하는 이차전지 산업의 공간적 발전 전략을 마련해 추진한다.

    대기업 투자가 이어지는 구미와 포항은 생산, 김천은 실증(국가 융복합단지·E-모빌리티·자율주행차), 경산은 충전(사물 무선 충전·무선 전력전송 플랫폼), 자동차부품 벨트인 경주·영천권은 미래형 자동차 생산 거점으로 만든다는 구상이다.

    전국의 13.7%를 차지하는 도내 자동차부품업체가 미래형 자동차 전환에 대응하도록 기업이 투자와 고용을 늘리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지원하는 사업도 마련할 계획이다.

    도는 자동차 부품 기업, 시·군과 협의해 내년부터 5년간 3천750억 원 규모의 상생형 일자리 추진을 검토 중이다.

    '구미형 일자리'로 경북 이차전지 산업 생태계 구축 '착착'
    도는 친환경 차, 인공지능, 메타버스 등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적인 기술인 이차전지와 반도체 산업 등을 미래 신성장 산업으로 키우는 데 힘을 쏟고 있다.

    지난해 투자유치 11조6천907억 원 가운데 이차전지, 첨단소재, 반도체, 바이오 등이 70%를 차지할 정도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11일 LG BCM 공장 착공식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과 LG화학 신학철 부회장에게 이차전지 산업 발전 전략을 설명하고 지속적인 관심과 투자를 부탁했다.

    이 지사는 "군위·의성에 건설하는 통합 신공항 등을 통해 세계적인 투자 환경을 갖춰 미래 첨단산업 분야에 글로벌 기술력을 가진 기업들을 지속해서 유치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국경 없는 디지털 경제, 플랫폼 중심의 부가가치세제 개편과 남은 과제 [광장의 조세]

      한경 로앤비즈의 'Law Street' 칼럼은 기업과 개인에게 실용적인 법률 지식을 제공합니다. 전문 변호사들이 조세, 상속, 노동, 공정거래, M&A, 금융 등 다...

    2. 2

      대리출근 548번·지각 231번…'선넘은' 한전 부장의 최후 [사장님 고충백서]

      협력업체 직원에게 548일간 '대리 근무시간 입력'을 시키고 회사 부동산 거래를 특정 부동산 업체에 몰아주는 등 전방위적인 비위를 저지른 한국전력 간부를 해고한 것은 적법하다는 법원 판단이 나왔다. 1...

    3. 3

      연이은 '공소기각' 법원이 직격한 檢 '별건 수사' 실체는 [정희원의 판례 A/S]

      다수가 생각하는 정의와 법의 정의는 왜 다를까요. '정희원의 판례 A/S'에선 언뜻 보면 이상한 판결의 법리와 배경을 친절히 설명해드립니다.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합의23부(부장판사 오세용)는 지난 9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