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중국, 여론형성에 영향 주는 모바일 앱 사전심사제 도입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중국, 여론형성에 영향 주는 모바일 앱 사전심사제 도입
    중국이 여론 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스마트폰 앱을 출시하려면 사전에 당국의 심사를 받으라고 했다.

    중국 인터넷 검열 당국인 국가사이버정보판공실은 5일 '모바일 인터넷 응용 프로그램 정보 서비스 관리 규정' 초안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초안은 스마트폰 앱 제공자가 여론 형성에 영향을 미치거나 사회동원력을 가진 신기술·기능을 출시하려면 국가의 관련 규정에 따라 심사받아야 한다고 명시했다.

    또 스마트폰 앱이 국가안보와 공공이익을 해쳐서는 안 되고 개인이나 조직의 합법적인 이익을 침해해서도 안 된다고 못 박았다.

    허위광고나 묶음 다운로드를 금지하는 한편 위법·불량한 정보로 사용자의 다운로드를 유도하거나 댓글을 통제해서도 안 된다고 규정했다.

    이밖에 모바일 앱으로 기사 제공 서비스를 하려면 관련 허가를 받으라고 했다.

    국가사이버정보판공실은 그러나 구체적인 심사 대상 앱이나 심사 절차 등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로이터 통신은 "중국 당국은 지난 1년간 게임, 부동산, 교육에 이르기까지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며 "이번 조치도 거대 정보기술 기업에 대한 감독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의 일부"라고 해석했다.

    국가사이버정보판공실은 규정 총칙에 "스마트폰 앱 정보 서비스를 규범화하고 국가안전과 공공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법률에 따라 규정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친구 사이' 조종사 2명 모두 사망…美 헬기 충돌 '비극'

      미국 뉴저지주(州) 남부에서 발생한 헬기 공중 충돌 사고로 친구 사이였던 조종사 두 명이 모두 사망했다.29일(현지시간) AP통신과 미 CBS 방송은 전날 헬기 공중 충돌 사고로 조종사 1명이 사망한 데 이어 다른 ...

    2. 2

      '고수익' 믿고 사모펀드 투자했는데…개인 투자자 울린 이유 [임다연의 메인스트리트]

      사모신용 시장에는 주로 대형 기관투자가나 고액자산가가 참여하지만 개인 투자자도 투자할 수 있는 통로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기업성장집합투자기구(BDC)입니다. BDC는 신용등급이&nb...

    3. 3

      프랑스에서 속도위반하면 벌금 최대 600만 원에 징역형까지

      프랑스에서는 앞으로 도로 제한 속도보다 50㎞/h를 초과해 달릴 경우 형사 범죄로 처벌된다. 현지시간으로 29일 프랑스 내무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올해 7월 신설된 도로 살인죄와 도로 폭력 근절을 위한 법률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