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안팎서 비토 목소리·거취 압박…李 "거취 변함 없다"
"尹입장서 이준석 계륵 같은 존재"…'껴안고 가야' 현실론도
김종인 "이준석 역할 아직 모르겠다"
코너 몰린 이준석…선대위 혼돈에 책임론·사퇴압박 비등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정치적 코너에 몰렸다.

선대위가 대선 캠페인 일신을 위해 '전면 해체'란 초강수를 둔 가운데 선대위직을 사퇴했던 이 대표 책임론이 당 대표 사퇴론까지 번진 양상이다.

지난해 11월 정권교체의 깃발을 들고 화려하게 대선 무대에 데뷔했던 윤 후보의 지지율은 두 달 만에 곤두박질쳤다.

이렇게 된 데에는 선대위 내홍의 중심에 있었던 이 대표도 책임을 피할 수 없다는 논리다.

송석준 의원 등 11명은 4일 의원총회 소집 요구서를 제출했다.

소집 사유는 '당 쇄신 방안 논의 및 대선 승리 전략 모색'이지만, 사실상 '이준석 성토대회'가 되지 않겠느냔 전망이 나왔다.

전날 사퇴 의사를 표명한 김기현 원내대표가 최종적으로 의총을 열지 않기로 결정했지만, 이 대표를 향한 국민의힘 의원들의 불만이 임계치에 도달했단 말이 나온다.
코너 몰린 이준석…선대위 혼돈에 책임론·사퇴압박 비등
전날 의총에서도 이 대표 사퇴 의견이 일부 나온 데 이어, 이날에도 당 일각에선 이 대표 사퇴를 요구하는 연판장을 돌리자는 주장도 나왔다.

김 원내대표와 김도읍 정책위의장 등 원내지도부의 사퇴 역시 결과적으로 이 대표의 거취를 압박하는 모양새다.

'이준석 지도부'를 구성하는 9명 중 원내지도부 2인이 사퇴했기 때문에, 당헌당규에 따라 선출직 최고위원 3명만 더 사퇴하면 의결정족수 미달로 지도부 자체를 무력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당장 김재원 최고위원은 이날 MBC 라디오에서 "의원들이 당 지도부의 책임도 있다며 사퇴를 요구한다면 저는 기꺼이 사퇴할 의사가 있다"며 이 대표를 우회적으로 압박했다.

조수진 최고위원 역시 사퇴 의사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이 대표는 전날 옛 바른미래당 사태 당시 손학규 대표의 '버티기 작전'을 거론하며 최고위원 공백 사태시 "즉각적으로 대체 멤버를 준비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최고위원을 지명하려면 상임전국위원회를 열어야 하는 정치적 부담이 있다.

이 대표는 "제 거취는 변함이 없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당 관계자는 통화에서 "선출직 최고위원 한두 명만 사퇴해도 이미 이준석 지도부는 식물 지도부가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당 안팎에서 공개적 사퇴 요구도 분출하면서 거취 압박도 높아지고 있다.

전날 선대위 해체로 공동선대위원장직을 내려놓은 김민전 경희대 교수는 페이스북에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가 제기한 이 대표의 성상납 의혹을 거론하며 이 대표를 직격했다.
코너 몰린 이준석…선대위 혼돈에 책임론·사퇴압박 비등
김 교수는 "현재 단계에서는 의혹일 뿐이지만 성상납 의혹을 받는 대표가 선거기간 당을 책임진다는 것은 국민들의 지탄을 받기 쉬운 것도 사실"이라며 "적어도 선거 기간만이라도 이 대표가 스스로 직무 정지를 하겠다고 선언하는 것이 아름다운 정치가 아닐까"라고 썼다.

김경진 선대위 상임공보특보단장은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정권교체를 바라는 국민들의 여망을 기준으로 봤을 때, 한 80% 정도는 이준석 대표가 물러나서 백의종군 하시는 게 좋겠다는 게 여론"이라고 말했다.

김용남 전 의원은 T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윤 후보 입장에서 이 대표는 계륵과 같은 존재다.

보다 강한 표현을 쓰면 지금으로선 그것보다 훨씬 못한 존재"라고 폄하했다.

김 전 의원은 앞서 이 대표의 인사 전횡과 당비 유용 의혹을 제기해 당 윤리위에 제소된 바 있다.

다만 이 대표가 윤석열 대선 캠페인에서 완전히 배제될 경우 2030 표심 이탈을 무시할 수 없을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경선에서 윤 후보와 경쟁했던 홍준표 의원은 통화에서 "과거엔 지역투표였지만 이젠 세대 투표 양상이다.

캐스팅 보트 층인 2030의 상징성이 이 대표에게 있는데, 이 대표를 선대위에서 들어내면 대선은 포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결국 이 대표의 선대위 복귀는 윤석열 대선 후보의 결단에 달렸다는 지적이 나온다.

윤 후보는 이날도 연이틀 공개 일정을 전면 취소하고 이 대표의 선대위 복귀 여부를 포함한 선대위 개편 방안을 놓고 숙고에 들어갔다.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은 이날 광화문 사무실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의(선대위) 역할에 대해서는 아직 모르겠다"고 말했다.

윤 후보 측 일각에선 윤 후보와 이 대표가 전격 화해는 하지 않더라도,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며 선거 캠페인을 진행하는 식의 봉합은 가능하단 말도 나온다.

한 의원은 통화에서 "이 대표를 물러나게 할 법적인 방법이 없다.

비상대책위원회를 만들 근거도 당헌당규에 미약하다"고 말했다.
코너 몰린 이준석…선대위 혼돈에 책임론·사퇴압박 비등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