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원게시판에 "후보교체", 일부 인사 '복당반대' 등 잡음도

더불어민주당이 새해를 맞아 '개문발차' 식 여권 대통합에 속도를 내고 있다.

'대사면' 방침에 따른 대규모 복당이 지난해 말부터 시작된 데 이어 열린민주당과의 통합 절차도 예정대로 진행되면서 이달 중순에는 여권 대통합 절차가 사실상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대사면' 문 연 민주, 열린민주 합당 토론…여진도 계속(종합)
민주당은 3일부터 17일까지 보름간 과거 탈당자들의 복당 신청 접수에 들어갔다.

민주당 사무처 등에 따르면 복당 신청은 온라인 대신 당사 방문, 혹은 우편 접수로 진행할 방침이다.

복당 신청자의 경우 입당에 필요한 서류와 함께 일종의 '대선 기여 계획'을 함께 적어내도록 했다.

해당 계획서는 추후 이들이 공천을 신청할 때 받게 되는 '페널티(불이익)'를 줄여주는 심사 근거로 활용될 방침이다.

민주당은 현재 대통합 차원의 일괄 복당 신청을 받되, 추후 대선 기여도를 따져 공천 심사 때 받게 되는 페널티를 차등 적용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민주당은 앞서 지난해 12월 30일 별도 입당식을 통해 천정배 유성엽 전 의원 등 호남계 비문 인사 12명을 복당시키기도 했다.

이어 기초위원 등 지역 단위의 비문 성향 인사들의 대규모 복당이 예상되는 가운데 대통합 기간 복당 인원은 수천 명에 이를 것이라고 민주당은 전망하고 있다.

정동영 전 의원과 권노갑·정대철 전 고문 등도 이 기간 복당할 것으로 관측된다.

다만 올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호남계 복당 인사를 대거 받은 상황인 만큼, 대선 후 지방선거 공천 작업이 본격화하면 기존 호남 세력과 복당 세력 간의 '자리싸움'이 본격화할 수 있다는 우려도 일각에서 나온다.

지도부가 감산 규정을 대선 기여도에 따라 달리 정하겠다며 기존 세력 달래기를 시도 중이지만 내부 잡음은 여전하다.

당장 이날 열린 권리당원 게시판에서부터 복당 인사를 향한 비판이 줄을 이었다.

한 당원은 "민주당의 시스템 공천에 반발하고 본인들 공천권 달라면서 탈당한 뒤 국민의당을 만든 것인데 누구 맘대로 복당하냐"며 "(복당 인사들이) 가식을 떠는 것을 꼴도 보기 싫다"고 맹비난했다.

이날 당의 한 관계자는 통화에서 과거 인사들의 복당에 대해 유보적 입장을 취하며 "오히려 이들이 밖에서 활동해주시는 것이 더 도움이 될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대사면' 문 연 민주, 열린민주 합당 토론…여진도 계속(종합)
한편 민주당은 이날 당 공식 홈페이지에 열린민주당과의 합당과 관련한 권리당원 투표 일정을 공식 공지했다.

민주당은 오는 7일 오전 9시부터 10일 오후 6시까지 열린민주당과의 합당에 대한 권리당원 찬반 투표를 진행한다.

결과는 투표 종료 당일 저녁 공개된다.

민주당은 투표를 앞두고 이날부터 오는 6일 저녁 6시까지 열린민주당과의 합당에 대한 별도 토론 게시판을 열었다.

그러나 게시판에는 강성 지지층이 대거 몰려 '합당 반대'와 '후보 교체'를 외치기도 했다.

한 당원은 "선거를 두 달 남짓 남겨두고 합당 운운하는 것 자체가 이길 자신감이 없다는 방증 아니냐"며 "후보나 바꿔라. 이낙연 전 대표였으면 지금 꽃길이다"라고 썼다.

이러한 내부 반발과 관련, 선대위 한 관계자는 통화에서 "소수파인 반대 목소리가 더 강하게 분출되는 것일 뿐"이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