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위 새 사무총장에 박진 다산인권센터 상임활동가 내정
국가인권위원회 사무총장으로 박진 다산인권센터 상임활동가가 내정됐다.

인권위는 6일 오후 전원위원회를 열고 신임 사무총장 자리에 박 활동가를 임명 제청안을 심의할 예정이다.

송소연 전 사무총장은 국가인권위원장이 새로 임명되면 사무총장이 사퇴하는 관례에 따라 이달 1일 사임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가인권위원회법에 따르면 인권위 사무총장은 위원장의 제청으로 위원회 심의를 거쳐 대통령이 임명한다.

박 활동가는 시민사회계에서 인권운동으로 잔뼈가 굵은 '현장 활동가'로 통한다.

평택 미군기지 반대 운동, 용산 참사, 쌍용차 해고 투쟁, 세월호 참사 등 수많은 사건 현장을 지켰다.

2016∼2017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촛불집회 당시 '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의 공동상황실장을 맡아 매주 집회 사회를 보기도 했다.

인권위 새 사무총장에 박진 다산인권센터 상임활동가 내정
인권위 사무총장은 국가 인권정책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인권위 사무처 업무를 총괄한다.

시민사회에서는 사무총장직을 외부 인권 전문가에게 개방하는지, 내부 인사가 승진하는지를 두고 인권위의 시민사회 소통 의지를 평가하기도 한다.

한국성폭력상담소장을 지낸 최영애 전 인권위원장과 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 공동의장 출신 곽노현 전 서울시교육감, 인권재단 사람 이사장이었던 김칠준 변호사,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사무총장으로 활동한 조영선 변호사 등이 이 자리를 거쳤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