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당신의 가면은 안녕한가요?…기획전 '프로필을 설정하세요'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디지털 사회에서 여러 개의 가면을 쓰고 살아가는 현대인의 정체성을 다양한 형태의 오브제로 표현한 전시가 미술 애호가들을 찾아온다.

    코리아나미술관(관장 유상옥·유승희)은 1일 간담회를 열어 디지털 사회로의 급속한 전환과 함께 변화하는 현대인들의 자아정체성과 '멀티 페르소나 현상'에 주목하는 국제 기획전 '프로필을 설정하세요'를 연다고 밝혔다.

    전시회는 2일 강남구 신사동 코리아나미술관에서 개막해 11월 27일까지 계속된다.

    국내 작가인 김효재, 김희욱, 선우훈, 안가영을 비롯해 루 양, 아지아오(이상 중국), 몰리 소다(푸에르토리코), 손드라 페리(미국) 등 국내외 작가 9인이 참여해 영상, 설치, 웹 플랫폼 등 다채로운 형식의 작품을 선보인다.

    당신의 가면은 안녕한가요?…기획전 '프로필을 설정하세요'
    김효재와 소다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설정된 정체성을 형상화하고 안가영과 페리는 게임 속 캐릭터로 인해 발생하는 정체성 충돌을 역할극 등을 통해 다룬다.

    루 양은 젠더가 없는 디지털 아바타를 선보인다.

    온라인 아바타라는 정체성으로만 수년간 활동 중인 라터보 아베돈은 가상 정체성과 데이터 권리를 이야기한다.

    아지아오는 사용자(user)로서 우리가 기술과 관계하는 방식을 드러내고 김희욱은 가상의 브랜드로 정체성을 검증받으려는 현대인의 불안한 심리를 시각화한다.

    선우훈은 게임 형태의 메타버스 플랫폼 '웰컴 투 큐브룸'(cuberoom.net)을 공개한다.

    오영진 한양대 에리카 창의융합교육원 겸임교수는 "정체성 위기를 오히려 새로운 격변으로 해석하고 투쟁하려는 예술가들의 응답을 담은 사이버 펑크 계열의 전시"라고 평했다.

    전시 기간 중 일요일과 추석 연휴는 휴관이다.

    관람료는 성인 4천 원, 학생 3천 원. 자세한 사항은 미술관 홈페이지(www.spacec.co.kr) 참조.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여기 루이비통 매장 맞아요?'…쇼핑하러 갔다가 '깜짝' [현장+]

      매장 문을 열면 호텔리어 복장 직원이 방문객을 맞는다. 바닥에 깔린 붉은 카펫을 따라 걸어가면 체크인 카운터로 이어지고 옆엔 여행 캐리어를 운반하는 금빛 카트가 놓여 있다. 라운지바를 연상케 하는 고급 테이블과 의자...

    2. 2

      전라·제주 중심 '눈폭탄' 비상…많게는 시간당 5㎝ [날씨]

      일요일인 11일 전라권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폭설이 이어질 예정이다.충남과 전라권, 경남서부내륙은 오후에 눈이 대부분 그치겠고 제주도는 12일 새벽까지 눈이 이어지겠다.대전·세종과 충북남부는 오전과 낮 사...

    3. 3

      연차 쓰면 무조건 日 여행 가더니…직장인들 돌변한 이유가 [트렌드+]

      "새해가 되면 달력에서 공휴일을 찾아 언제 여행을 떠날지부터 계획했는데, 올해는 잠시 숨 고르기로 했어요."경기 김포에 거주하는 30대 직장인 최모 씨는 "진짜 나를 위한 여행이 맞는지, 단지 인증샷 찍기 위해 무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