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게임주 투자자들은 최근 국내외 흉흉한 뉴스에 마음 놓을 틈이 없다. 지난해 BBIG(배터리·바이오·인터넷·게임)의 핵심축으로 증시를 이끌던 게임주가 내우외환에 시달리고 있어서다. 증권가에서는 게임산업 전체를 바라보는 투자보다는 신작 일정 등을 감안한 종목별 대응이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중국 규제 리스크에 ‘휘청’지난 3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이 발행하는 경제신문인 경제참고보는 게임을 ‘정신적 아편’이라고 비판했다. 이후 개장한 홍콩 증시에서 텐센트, 넷이즈, 심동네트워크(XD), 차이나모바일게임엔터테인먼트(CMGE) 등 중국 게임기업의 주식은 장중 한때 10% 넘게 폭락했다. 이 기사는 당일 삭제됐다가 ‘정신적 아편’이라는 표현을 뺀 채 다시 온라인에 게재됐지만 한국과 일본 게임주까지 끌어내릴 정도로 파급이 컸다. 빅테크, 사교육 업체에 칼을 빼든 중국 정부가 게임 산업을 규제할 수 있다는 불안감이 시장에 퍼져서다.업계에서는 규제 불확실성이 당분간 지속될 거라고 본다. 기사가 나온 이후 텐센트는 자율적 조치라며 미성년자의 하루 이용 시간을 평일 1.5시간에서 1시간으로, 주말 3시간에서 2시간으로 줄이고 12세 미만은 게임 내 아이템 구매를 금지하겠다고 발표했다. 현재 중국 앱스토어 매출 순위 1위인 ‘왕자영요’부터 적용하기로 했다.5일에는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의 자매지인 증권시보가 “온라인게임 업계가 지나친 세제 혜택을 받고 있는데 이를 일반 산업 수준으로 세율을 높여야 한다”는 기사를 냈다. 안재민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최근 중국 정부의 플랫폼 기업에 대한 규제가 이어지고 있고 해외 게임 업체들의 판호(게임 서비스 허가) 발급이 예전보다 쉽지 않다”며 “중국 정부가 게임산업을 바라보는 시각이 우호적이지 않다는 부분을 엿볼 수 있다”고 말했다. 고질적 성차별 이슈도게임 기업 상당수가 성차별 이슈에 취약해 ‘스스로 상처를 입힌다’(월스트리트저널)는 점도 투자자에겐 예측할 수 없는 악재다.미국 게임 대장주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자회사 액티비전과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를 거느리고 있다. 오버워치, 월드오브워크래프트, 하스스톤 등을 잇달아 흥행시켰다.하지만 올초 주가가 100달러를 웃돌던 이 회사 주식은 최근 80달러 안팎에서 거래 중이다. 최근 한 달 새 약 15% 하락했다. 임금, 승진 등에서 광범위한 성차별과 지속적 사내 성희롱을 방치했다는 혐의로 캘리포니아주 공정고용주택국으로부터 지난달 20일 고소를 당했기 때문이다. 이 내용을 은폐했다며 주주들은 집단소송을 걸었고 일부 직원은 파업에 나섰다.결국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아버지’로 잘 알려진 J 앨런 브랙 대표가 사임하기에 이르렀지만 여진은 상당하다. 코카콜라 등 주요 스폰서들이 블리자드의 e스포츠 리그인 ‘오버워치 리그’의 파트너십 철회를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호윤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유명 지식재산권(IP)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모바일 시장에서는 의미 있는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며 “최근 영업 외적인 노이즈 또한 부담으로 작용해 보수적 시각을 권고한다”고 했다.여기에 백신 접종 본격화에 게임주 고점 논란도 있다. 김세환 KB증권 연구원은 “전반적인 게임주들의 자기자본이익률이 상승하고 있어 지속적인 주가 상승은 예상되지만 코로나19 효과 반영으로 대부분 주당순이익 증가율이 시장 평균을 밑돌고 있다”고 말했다. “종목별 대응 필요”다만 개별 기업의 목표 연령 등에 따라 이 같은 악재를 저점 매수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중국 규제가 ‘미성년자 보호’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서다. 다우존스에 따르면 최근 노무라증권은 ‘중국당국이 게임 중독 관련 규제를 강화할 경우 주요 게임 개발업체는 이에 대응할 준비가 잘 돼 있다’며 최근 매도세가 장기투자자에게 좋은 매수 기회가 되고 있다고 봤다. 구은서 기자 koo@hankyung.com
넥슨이 개발 중인 신규 게임을 대거 공개했다. 개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신규 채용도 대폭 늘릴 계획이다.이정헌 넥슨코리아 대표(사진)는 5일 온라인으로 연 ‘넥슨 뉴 프로젝트: 미디어 쇼케이스’ 행사에서 “지금까지 넥슨을 지탱한 무기는 ‘메이플스토리’ ‘던전앤파이터’ ‘카트라이더’ 등의 슈퍼 게임 IP(지식재산권)였다”며 “앞으로 넥슨을 책임질 새로운 슈퍼 게임 IP 10종 이상을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가 공식 석상에 나선 건 2018년 이후 3년 만이다.넥슨은 이날 신규 개발 중인 게임 7개를 우선 공개했다. 자회사 넷게임즈에서 만들고 있는 ‘프로젝트 매그넘’은 우주 배경의 총쏘기 게임이다. 넥슨의 대표적 IP인 마비노기를 바탕으로 한 ‘마비노기 모바일’, 게임 ‘던전앤파이터’ IP를 활용한 ‘프로젝트 오버킬’도 공개했다. 넥슨은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프로젝트 ER’, 역할수행게임(RPG) ‘프로젝트 SF2’ ‘테일즈위버M’ ‘프로젝트 HP’도 개발 중이다. ‘마인크래프트’와 비슷한 장르인 ‘프로젝트MOD’도 처음 소개했다. 넥슨은 ‘프로젝트 얼리스테이지’라는 새로운 게임 유통 방식도 공개했다. 개발 중인 게임 일부를 이용자에게 먼저 소개하는 게임 유통 플랫폼이다.이 대표는 “많은 인력과 시간을 투입해 만들어야 하는 게임이 ‘항공모함’이라면 얼리스테이지가 선보일 게임들은 ‘쾌속정’”이라며 “핵심 게임 콘텐츠만 잡혔다고 판단되면 얼리스테이지를 통해 날 것 그대로 시장에 내보낼 계획”이라고 설명했다.넥슨은 게임 외 엔터테인먼트 IP도 확보할 계획이다. 이 대표는 “글로벌 전체를 놓고 봤을 때 굉장히 많은 혁신과 새로운 엔터테인먼트 콘텐츠가 생겨나고 있다”며 “게임에 한정하지 않고 폭넓게 IP를 바라보고 있다”고 강조했다.넥슨은 게임 개발과 콘텐츠 확보를 위해 내년까지 1000명 이상을 새로 채용할 계획이다. 이 대표는 “대한민국 1등 게임사로서 글로벌 유수의 게임사와 경쟁하기 위해 적게는 200명에서 많게는 수천 명까지 투입하는 대규모 신작 개발도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넥슨은 코딩 교육과 디지털 교육 격차 해소 등 사회 환원 활동도 강화할 계획이다. 이 대표는 “광물 자원이 하나도 없는 한국에서 코딩은 한국이 세계를 제패할 수 있는 종목 중 하나”라며 “최대한 많은 어린이가 코딩을 접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
이정헌 넥슨코리아 대표(사진)가 신규 개발 프로젝트(NEXON New Projects) 미디어 쇼케이스를 통해 3년 만에 공식석상에 섰다. 이 대표는 2019년 매각 이슈부터 확률형 아이템 논란까지 넥슨을 둘러싼 이슈에 대해 직접 언급하며 '사랑받는 회사'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매각 이슈 통해 회사 전체 더 발전해"이 대표는 5일 미디어 쇼케이스를 통해 신규 개발 프로젝트와 회사의 경영 목표에 대해 밝혔다. 그는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이후 직원들이 어떻게 안전한 상황에서 기업활동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을까 고민을 많이 했다"고 입을 열었다.그는 "2019년 매각이라는 큰 이슈가 있었다. 이후 넥슨은 글로벌 게임사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치열하게 고민했다"며 "매각은 우리 스스로 바라보기 불편하게 여겼던 진실을 정면으로 직면하게 된 계기가 됐다. (매각 이슈를 통해) 회사 전체가 더 발전했다"고 자평했다.넥슨이 지난해 연 매출 3조원 시대를 연 데 대한 자부심도 내비쳤다. 이 대표 "3조원이라는 수치도 의미있지만 내부에서는 작년 출시한 'V4', '바람의나라:연',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등 온라인 게임의 모바일화가 성공했고 'V4'로 새로운 지식재산권(IP)이 흥행하면서 성공적 한 해를 보냈다"고 짚었다.올 초 넥슨이 개발자 연봉인상 릴레이의 선두에 섰던 것도 언급했다. 넥슨은 지난 2월 신입사원의 초임 연봉을 5000만원(개발 직군)으로 올리고 직원들 연봉을 일괄 800만원 인상하는 임금 체계 개편안을 발표했다. 이후 판교 정보기술(IT) 업계를 중심으로 개발자 연봉이 줄줄이 인상됐다.그는 연봉 인상에 대해 "연 매출 3조원 달성 보상 측면보다는 훨씬 더 오래된 생각이었다"며 "오랫동안 회사 성장을 위해서 묵묵히 해주신 분들에 대한 동기 부여가 필요했다. 지금도 계속되는 고민"이라고 설명했다.이어 "외부에서 실력있는 사람들을 어떻게 넥슨에 합류시키고 같이 일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의 일환이었다. 일회성 보상보다는 연봉 인상이 있어야 할 것 같았다"면서 "한국 게임업계는 글로벌 IT 회사와 경쟁해야 한다. 게임업계에서 일하는 분들이 여타 IT 직종 못지않게 훌륭한 사람들이 많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어린이에 대한 사회 공헌 강화할 것"향후 경영 목표에 대한 발표도 이어졌다. 이 대표는 "연임 결정 후 더 좋은 회사로 만들어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었다"며 "새로운 슈퍼 IP 10종 이상을 내부에서 개발하고 외부에서 발굴하고자 한다. 지속적 연구와 과감한 투자를 단행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이 과정에서 넥슨의 IP를 게임에 국한하지 않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그는 "IP는 게임만 포함되는 것은 아니다"라면서 "다양한 카테고리에 지속 가능한 IP를 내부적으로 정의하고, 발굴 투자하기 위해 뛰고 있다"고 했다. 특히 넥슨은 '슈퍼 IP 10종 발굴'을 위해 오는 2022년까지 1000명 이상의 인력을 신규 채용할 방침이다.사회로부터 사랑받는 회사가 되고 싶다는 바람도 드러냈다. 그는 "제가 달성하고 싶은 목표는 '사랑받는 회사가 되자'는 것이다. 직원들도 뿌듯함을 느꼈으면 좋겠다"며 "그러려면 제1원칙은 이용자들이 정말 즐겁게 즐기는 게임을 만드는 게 돼야 할 것"이라고 부연했다.올 초 게임업계를 강타한 확률형 아이템 논란에 대해선 "확률형 이슈로 많은 분들에게 큰 심려를 끼쳤다. (이용자들이) 넥슨 게임을 앞으로 불편함 없이 즐거운 마음으로 즐기고 막힘없이 소통할 수 있도록 관련 시스템 구축하고 있다"며 "넥슨 구성원 모두가 헌신적으로 많은 변화를 준비하고 있다. 넥슨을 꾸준히 지켜봐주고 다시 한 번 신뢰해달라"고 호소했다.사회적으로 사랑받는 게임사가 되기 위해 넥슨이 뽑은 키워드는 '어린이'와 '코딩'이다. 이 대표는 "넥슨의 사회공헌활동은 '어린이 재활병원 건립', '작은 책방' 등 미래를 책임질 어린이에 대한 사회공헌이었다"며 '어린이'를 키워드로 꼽은 배경을 소개했다.'코딩'을 키워드로 선정한 데 대해서는 "광물 자원이 나지 않는 한국이 세계를 제패할 수 있는 게 코딩이다. 올림피아드 대회에서도 한국의 청소년이 상위권에 랭크됐다"면서 "코딩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접할 수 있게끔 지원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수천명 투입하는 대작도 이제 시작해야 할 때"올해 신작 발표가 너무 저조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넥슨 매각 이슈가 종료되면서 신작 개발에 대한 전략을 대대적으로 수정해 '선택과 집중'을 하기로 했다"며 "가능성 있는 신작 프로젝트에는 과감하게 개발 자원을 투입하겠다"고 밝혔다.실제로 이날 공개된 신규 게임 개발 프로젝트는 모두 7개에 달한다. 우선 PC·콘솔 기반 '프로젝트 매그넘', '던전앤파이터'를 3D 액션 역할수행게임(RPG)으로 만든 PC 온라인 '프로젝트 오버킬', '마비노기 모바일' 등이 각각 산하 스튜디오에서 개발 중이다.신규개발본부에서는 다중접속임무수행게임(MMORPG) '프로젝트 ER', 수집형 RPG '프로젝트 SF2', '테일즈위버M', '프로젝트 HP'를 준비하고 있다. 하이브리드 해양 어드벤처 'DR', 대전 액션게임 'P2', 중세 동굴 탐험 'P3' 등 새로운 시도를 하는 소규모 게임 브랜드 '프로젝트 얼리스테이지'도 준비 중이다.아울러 '마인크래프트' 같은 샌드박스 플랫폼 '프로젝트MOD'와 멀티 플랫폼으로 나오는 넥슨의 첫 IP 기반 게임 '카트라이더: 드리프트'도 공개됐다.이 대표는 "그간 소규모 인력으로도 재밌는 게임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넥슨의 DNA'로 생각하고 그런 시도를 많이 했다"고 전제한 뒤 "이제는 한국 1등 게임회사로 글로벌 회사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수천명까지 투입하는 대작도 시작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프로젝트HP'(가제)를 포함해 대규모 신규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다"고 예고했다.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