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테스팅컨설팅, AI 분야에서 소프트웨어 테스팅 주목 받아
STA테스팅컨설팅(권원일 대표)이 테스팅 국제 표준 자격으로 널리 알려진 ISTQB의 AI 테스팅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다.

ISTQB에서는 현재 실러버스(지식문서)의 베타버전 리뷰를 마치고 올 가을에 정식버전을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ISO 테스팅국제표준과도 표준 협력 관계를 맺고 있으며 ISTQB에서 제정된 내용은 ISO 국제표준을 따르고 있다.

ISTQB(International Software Testing Qualifications Board)는 전세계 108개 국가에서 참여하고 업계에서 그 자격이 인정되고 있는 국제자격제도이다.

STA테스팅컨설팅은 AI 테스팅 자격 및 교육과정을 운영 중이며, 오는 8월 10일부터 12일까지는 전세계 테스터들을 대상으로 교육과정을 오픈할 예정이다. 이번 강의는 국내 뿐만 아니라 전세계 테스터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실시간 온라인 교육으로 진행하며 모두 영어로 강의한다.

이번 강의를 맡은 CTO 스튜어트 리드 박사는 STA의 AI 테스팅을 주도하고 있는 주역들 중의 한사람이다. 또한 ISO 29119 소프트웨어 테스팅 국제표준 의장이다.

스튜어트 리드 박사는 이번 ISTQB 참여에 대해 "ISTQB에서 제정하는 AI 테스팅 실러버스가 ISO 국제 표준을 반영할 수 있도록 고려해 작성에 참여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STA테스팅컨설팅은 ISO 29119-11(AI 테스팅 국제표준)에도 자사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표준 제정에 기여하고 있다. STA테스팅컨설팅은 AI 솔루션 및 AI 시스템의 시험성적서 발행 및 제 3자 테스트를 주도하고 있으며, KOLAS국제공인시험기관이다. 국내에서 경험한 AI 분야의 시험, 인증, 교육, 컨설팅 등의 노하우를 글로벌 무대로 확대해가고 있다.

권원일 대표는 "그동안 개발한 소프트웨어 테스팅 교육과정 및 자격시험을 외국에 수출해오고 있었다. 우리가 주도하고 있는 AI 테스팅 분야에서도 교육과정 및 자격시험문제의 수출이 기대된다"고 전했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