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야당의 트로이 목마…崔, 인간신의 배신"
"이재용 가석방? 반도체·백신·수형 태도 종합 검토"
송영길 "네거티브 자해행위…통제 기준 정해서 발표"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21일 당내 대선 경선 레이스에서 검증 공방이 과열되는 상황과 관련, "네거티브에 대한 통제 기준을 정해서 발표하고, 각 후보가 다 모여 한번 신사협정 같은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송 대표는 이날 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상호 검증을 명분으로 공방이 너무 심해지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있다'는 사회자 질문에 "저도 문제의식을 느끼고 있다"면서 이상민 당 선거관리위원장에 이러한 방안을 제시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검증 차원이 아닌 네거티브로 볼 수 있는 기준을 만드는 것이냐'는 질문에 "선관위에서 논의할 것"이라고 답했다.

송 대표는 "본선에서 이기려면 지금 경쟁하는 상대방과 지지자들이 내가 후보가 됐을 때 날 위해 선거 운동을 해줄 사람이란 인식을 갖고 접근해야 한다"며 "다시 못 볼 사람인 것처럼 공격하면 스스로 자해행위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경기지사의 '바지 발언' 등 개인사는 네거티브인지에 대한 질문엔 "어차피 검증해서 해명해야 될 문제"라며 "본선에서 나올 여러 문제 제기를 미리 한번 거르고 백신 맞는 효과가 있어 잘 대응해야 한다"고 했다.

경선 추가 연기 가능성엔 "대통령 선거를 연기하지 않는 이상 돌파해야 한다"고 선을 그었다.

송 대표는 야권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선 "'계륵' 같은 상황이 될 것"이라며 "야당의 대선후보 진출을 가로막는, 앞에서 속도는 안 내고 추월하지 못하게 막는 짐차나 화물차 같은 느낌으로, 트로이 목마라는 말도 있다"고 평가절하했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엔 "대통령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나 신의도 없이 임기 중 대통령이 되겠다고 나온 것은 아주 안 좋은 헌법상 사례"라며 "국민들은 인간의 신의를 배신한 사람을 대통령으로 추천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전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신병 문제에 대해 '8월이면 형기의 60%를 마쳐 가석방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언급한 데 대해선 "가석방 권한을 가진 법무부 장관 입장에선 검토할 수 있는 카드라는 원론적인 이야기"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미중 반도체 전쟁에서의 한국 반도체 산업 생존의 문제, 백신 문제, 국민 정서, 본인의 어떤 반성의 태도, 수형 태도 이런 것이 종합 검토되지 않겠나"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