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간 정상회담이 결국 무산됐다. 문재인 정부 임기 내에 한·일 관계 개선은 물 건너간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9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은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한 방일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박 수석은 “한·일 양국 정부는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양국 간 역사 현안에 대한 진전과 미래 지향적 협력 방향에 대해 의미 있는 협의를 나눴다”며 “협의는 우호적인 분위기에서 진행돼 상당한 이해의 접근은 있었지만, 정상회담의 성과로 삼기에는 여전히 미흡하다”고 평가했다. 이어 “그 밖의 제반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이와 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오는 23일 열리는 도쿄올림픽 개막식에는 한국 정부 대표로 문 대통령 대신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참석하기로 했다.

양국은 그동안 정상회담 의제로 일본의 대한(對韓) 수출 규제 해제와 위안부·강제징용 등 과거사 문제 해결 등을 논의했지만 접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와중에 소마 히로히사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의 ‘부적절 발언’ 파문으로 여론이 악화된 게 회담 무산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임도원 기자 van769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