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받는 KTX 인근 아파트... `평창진부 웰라움 더퍼스트`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KTX역 인근에 위치한 단지가 많은 관심을 얻고 있다. KTX역 인근에 위치한 아파트는 초고속열차인 KTX를 이용해 서울에서 지방으로, 지방에서 서울로 오가는 탑승객들의 시간을 크게 단축 시켜줘 전국을 일일 생활권으로 누릴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KTX역은 단순히 역사로의 기능만 하는 것이 아니라 역을 중심으로 일대 개발이 이뤄지기 때문에 주거 편의성 또한 높다.

실제 KTX역과 가까운 단지일수록 더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KTX광명역 앞에 위치한 `광명역 센트럴 자이`의 전용 84㎡가 올해 2월 14억 4,500만원에 거래됐다. 마찬가지로 KTX천안아산역 역시 비슷한 양상이 나타났다. 지난 4월 기준, 역으로부터 약 1km 내에 위치한 `불당 호반써밋 플레이스`는 7억 8,000만원에 거래됐다.

이렇듯 KTX역이 이목을 모으는 가운데 강원도 평창에 위치한 KTX진부역 주목받고 있다. KTX진부역을 중심으로 여러 개발사업이 추진될 예정으로, 진부역 인근 개발사업과 오는 2026년까지 약 1조 5,000억원이 투입되는 `평창 평화 AI 시티`사업, 3,600억원이 투자되는 `평창 평화데이터센터`사업 등이 예정돼 있다. 이 사업들을 통해 역 인근 인프라 확충은 물론, 일자리 창출, 지역 경제활성화 등 일대가 AI기반의 미니신도시로 변모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가운데 KTX진부역 반경 1km내에 들어서는 `평창진부 웰라움 더퍼스트`가 분양중에 있어, 수요자들의 이목을 모으고 있다.

해당 단지는 KTX진부역을 통해 서울까지 1시간 대로 접근할 수 있고, 진부시외버스터미널도 가까워 전국 어디로든 쉽게 이동할 수 있다. 영동고속대로 진부IC, 경강로 등의 도로와도 근접해 지역 내 이동이 편리하다. 또한 진부초, 진부중, 진부고, 평창군진부도서관 등의 학교 및 교육시설들을 도보로 이용 가능해 교통 및 교육환경 또한 눈여겨볼 만하다.

인프라도 다양하다. 향후 KTX진부역세권 개발사업을 통해 조성되는 여러 인프라까지 이용 가능한 것은 물론, 하나로마트, 진부면민체육공원, 문화센터 등이 위치한 진부중심생활권까지 두 개의 생활권을 공유할 수 있다. 여기에 인근 알펜시아 리조트, 용평스키리조트, 오대산 등의 청정 자연환경에서 여가를 즐길 수도 있다.

또한 `평창진부 웰라움 더퍼스트`가 들어서는 강원도는 규제 청정지역으로 전매, 청약, 대출 등의 규제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것이 장점이다. 최근 여러 지방의 비규제 지역들이 풍선효과를 누리며 신규 분양 아파트가 청약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는 것은 물론, 억대 이상의 웃돈이 붙는 단지들이 속속 등장하는 만큼 이 단지의 희소 가치도 기대된다. 이후 일정은 7월 12일(월)부터 14일(수)까지 3일간 정당계약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평창진부 웰라움 더퍼스트`의 견본주택은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 하진부리 39-1, 39-10 일대에 마련된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