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경기도, 소속 공무원 공정.청렴 직무수행 지원 목적 '공무원 행동강령 운영세칙' 개정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경기도가 이해충돌방지서약 관련 근거와 세부적인 이행방안을 담아 '공무원 행동강령 운영세칙'을 개정했다고 6일 발표했다. 이는 이해충돌방지 등 도 소속 공직자의 공정하고 청렴한 직무수행을 지원하기 위해서다.


    도 관계자는 "이번 개정안은 지난 5월 통과된 공직자 이해충돌방지법 시행에 대비한 것으로 이해충돌방지서약 관련 세부 이행방안이 담겼다"고 설명했다.


    서약에 따라 도 소속 모든 공직자는 모든 권한은 도민으로부터 부여받은 것임을 기억하고 도민에 대한 봉사자로 이해충돌상황 발생 시 공익을 우선해 업무를 처리해야 한다.

    또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사적이해관계가 관련돼 공정하고 청렴한 직무수행이 저해되는 경우 관련 법령에 따라 신고 및 직무회피 등을 해야 한다. 직무수행 중 알게 된 미공개 정보로 자신, 부모, 배우자, 자녀 등 친·인척을 포함한 제3자에게 제공해 유가증권·부동산 등 재산상 거래 또는 투자를 하거나 돕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도는 이런 내용이 담긴 이행충돌방지서약서를 올해 하반기까지 도 소속 모든 공직자를 대상으로 받을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도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유연근무 등 비대면 행정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재택근무 시 미공개 정보 유출차단을 위한 행위기준도 마련해 부패사각지대를 최소화했다.

    도 공직자는 재택근무지에서 비공개 업무자료를 처리할 때 경기도 정보보안 기본지침에 따라 활용이 종료된 후에는 반드시 삭제해야 하며 미공개 개발정보 등이 가족은 물론 제3자에게 유출되지 않도록 필요한 조치를 해야 한다.

    이밖에도 도 공직자는 외부강의 활동에서 공개되지 않거나 결정되지 않은 정부정책 등을 누설하거나 발언하지 않도록 소속 부서장에게 사전에 보안서약서를 반드시 제출해야 하며 직무수행 중 알게 된 미공개 정보를 활용해 강의 활동을 할 경우 관련 법령에 따라 처벌될 수 있다는 내용도 담았다.

    도는 갑질 관련 행위 기준도 마련해 증가하는 직장 내 갑질피해 신고 사건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관련 내용을 정비했다.

    세부 내용은 먼저 경기도청 홈페이지 헬프라인과 행정포털내 직원전용 소통 게시판에 개설한 경기도지사 직통 갑질 피해 신고 핫라인을 행동강령에 명문화했다.

    가해자의 2차 가해 등 보복행위 또한 관련 규정에 따라 처벌 될 수 있으며 갑질피해 신고사건 조사결과 공무원 행동강령을 위반한 행위로 나타난 경우 지방공무원 징계규칙에 따라 표창 감경이 될 수 없다는 사실도 명시했다.

    한편 하영민 경기도 조사담당관은 “공직자의 부패와 불공정 관행은 우리사회의 공정·신뢰 기반을 무너뜨려 도민에게 큰 상실감을 초래할 수 있다”며 “도민의 눈높이에 맞는 촘촘한 행위기준을 마련해 공정·청렴의 가치를 공직사회에 정착시키겠다”고 말했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경기도, 7월부터 도내 사회적경제기업에 '1% 저금리에 5년간 1000억규모' 융자상품 지원

      경기도가 7월부터 도내 사회적경제기업에 5년간 1000억원 규모의 1%대 저금리 융자 상품을 제공한다. 이는 자금조달이 어려운 사회적경제기업의 자금력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도는 이에 따라 최근 신용협동조합중앙회, ...

    2. 2

      경기도, 주민 불편 해결 '행복마을관리소' 확대

      경기도가 행복마을관리소를 올해 당초 목표였던 76곳보다 5곳 늘어난 81곳으로 확대 운영한다고 5일 발표했다.행복마을관리소는 택배보관, 환경개선 등 주민생활 불편사항을 처리하기 위한 곳으로 구도심 지역의 빈집이나 유...

    3. 3

      이재명 경기도지사, 긴급점검회의 열어 '코로나19 방역 빈틈없이 대응' 방부

      경기도는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도청에서 열린 긴급점검회의에서 "코로나19 방역에 빈틈없이 대응해 줄 것을 당부했다"고  5일 발표했다. 이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변이 바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