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득 대표
김종득 대표
우리금융 계열 우리종합금융이 신훈식 전 한화투자증권 상무를 투자금융(IB)부문장(부사장)으로 영입한다.

1968년생인 신 신임 부사장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NH투자증권 구조화금융센터장, 한화투자증권 프로젝트금융부를 거친 IB 전문가로 꼽힌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신 부사장은 한화증권에서 인프라, 부동산, 구조화금융 등을 두루 거친 IB 전문가이자 뛰어난 실적을 올려 적지 않은 연봉을 받았던 인물”이라고 말했다.

우리종금은 지난해 김종득 대표선임 후 IB부문 강화에 힘썼다.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채권 투자, 채권거래 분야에서도 실적을 내기 시작했다. 김 대표 취임 이후 증권업계에서 30여 명의 IB 인력을 보강하고, 두둑한 성과급을 보장한 게 주효했다.

지난해 역대 최대 규모인 629억원의 순이익을 냈고 11년 만에 현금 배당도 했다. 김 대표가 신 부사장을 영입하는 건 IB부문의 역량을 더욱 강화하겠다는 의도라는 분석이다. 우리종금은 7월 1일 출근 예정인 신 부사장에게 IB 부문에 대한 조직, 인사, 예산 등 전권을 주기로 했다. 금융권 관계자는 “국내 유일한 종금사인 우리종금은 증권사 인수를 추진 중인 우리금융의 전략에서 핵심적 역할을 할 계열사”라고 설명했다.

김대훈 기자 daep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