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6일 출근 전 체크할 주요 일정 / 美·日 정상회담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4월 16일 출근 전 체크할 주요 일정 / 美·日 정상회담
<한국>
오늘 삼성전자가 주주들에게 역대 최대 규모 배당금인 약 13조원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기존 결산 배당금인 보통주 주당 354원에 특별배당금 주당 1,578원을 더해서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배당금 규모가 워낙 큰 만큼 전문가들은 이번 배당금이 향후 금융투자업계에 어떤 영향을 가져올 지 주목하고 있습니다.
또 기획재정부가 최근 경제동향을 담은 그린북 4월호를 오늘 발표할 예정입니다. 지난 3월 그린북에서는 수출과 투자, 소비가 개선됐다면서 불확실성 이라는 표현을 삭제한 바 있는데, 최근 코로나19 확산세로 대유행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어서 정부가 경제상황을 어떻게 판단할지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중국·유럽>
한편 중국이 오늘 1분기 GDP와 3월 실업률, 산업생산, 소매판매 지표를 발표할 예정이고, 유럽은 오후 6시에 유로존 재무장관 협의체 회의를 질 예정입니다. 이어서 3월 소비자물가지수와 2월 무역수지까지 발표되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국>
다음은 미국입니다. 오늘 바이든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스가 총리와 회담을 가질 예정입니다. 이번 정상회담에서는 중국과 북한 비핵화와 관련된 이슈가 다뤄질 전망입니다. 바이든 대통령이 그동안 동맹국과의 협력을 통해 주도권을 회복하겠다고 강조한 만큼, 전문가들은 이번 자리가 바이든의 외교 정책을 대내외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기회라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의 최대 위협으로 꼽아온 중국과의 경쟁에 있어 바이든이 일본의 더 큰 역할을 요구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습니다.
한편 GM과 LG 에너지솔루션이 오늘 배터리 공장 설립 계획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미국 테너시주에 2번째 배터리 공장을 지을 계획입니다. 이번에 만들어질 공장에서는 `캐딜락 리릭`에 탑재될 배터리가 생산될 전망입니다. 또 오늘 밤 사이 모건스탠리와 PNC파이낸셜, 스테이트 스트리트 등의 기업들이 실적을 발표하는 점까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홍성진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