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단독] '2대 주주' 한국타이어, 한온시스템 손 턴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한앤컴퍼니와 지분 동반매각

    PEF와 인수 가능성 거론됐지만
    형제 갈등에 대규모 M&A 부담
    6년 만에 1조원 차익 기대

    '몸값 10조' 국내 1위 車공조업체
    LG·폭스바겐 등 후보자로 거론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가 국내 1위 자동차용 공조장치 생산회사인 한온시스템에서 손을 떼기로 결정했다. 한국타이어는 사모펀드(PEF) 한앤컴퍼니(50.05% 보유)에 이어 이 회사 지분 19.49%를 가진 2대주주다. 한앤컴퍼니가 최대주주 지분을 매각할 때 이를 우선적으로 살 수 있는 권리를 갖고 있지만, 이를 행사하는 대신 보유 지분을 매각하기로 한 것이다.

    8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한국타이어 측은 한온시스템 매각주관사인 모건스탠리 등에 “우선매수권을 행사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최근 통보했다. “동반매도권(태그얼롱)을 행사할 수 있다”는 뜻도 전했다. 한앤컴퍼니 보유 지분과 동반 매각이 성사되면 한국타이어 측은 인수가 대비 1조원가량의 차익을 볼 수 있을 전망이다.
    [단독] '2대 주주' 한국타이어, 한온시스템 손 턴다

    한국타이어, 공조에서 손 떼는 배경은

    한국타이어는 한앤컴퍼니와 공동으로 2015년 한온시스템(당시 한라비스테온공조) 인수에 참여했다. 이들이 체결한 주주 간 계약에 따르면 한앤컴퍼니는 한온시스템을 팔 때 한국타이어 측 지분까지 함께 매도할 권리(드래그얼롱)가 있고, 반대로 한국타이어도 한앤컴퍼니가 회사를 팔 때 동반매도권을 행사할 수 있다. 한국타이어가 다른 인수 후보에 앞서 이 회사를 살 권리(우선매수권)도 부여됐다. 이 권리들은 인수 시점으로부터 6년 뒤인 오는 6월 말 만료된다.

    인수 당시 그룹전략 총괄이던 조현범 한국타이어 사장(조양래 회장의 차남)은 “타이어 외 영역 진출 가능성을 봤다”며 인수 배경을 설명했다.

    한국타이어의 보유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1조원 수준으로 시가총액이 10조원에 육박하는 한온시스템을 사기엔 자금력이 부족한 편이다. 그러나 재무적 투자자(FI)를 끌어들인다면 인수가 불가능하지 않다는 게 투자업계의 평가다. 그럼에도 인수 대신 손을 떼는 방향을 택한 것이다.

    IB업계에서는 장남 조현식 한국앤컴퍼니 부회장과 차남 조 사장 간 갈등을 이유로 꼽고 있다. 인수를 추진하면 막대한 자금을 조달해야 하는 상황에서 자칫 분쟁 상대에게 빌미를 줄지 모른다고 우려했다는 것이다.

    한국타이어 및 한온시스템의 최대 고객사인 현대자동차의 눈치를 봤다는 해석도 있다. 한온시스템 매출의 40%는 현대차그룹에서 나온다. 한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한국타이어가 한온시스템까지 인수하면 독립된 ‘대형 부품사’가 탄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현대차 내에서도 있었다”고 말했다.

    한온시스템 매각 전 향방은

    한온시스템은 한앤컴퍼니·한국타이어로 주인이 바뀐 이후 빠르게 성장했다. 차량 전반의 열 관리(공조) 시스템, 히트펌프, 전동 컴프레셔(E-compressor) 부문에서 일본 덴소를 바짝 쫓는 글로벌 2위 업체로 도약했다.

    한국타이어가 ‘동반 매각’ 카드를 쓸 경우 이번 매각 대상 지분은 최대 70%에 이른다. 현 시가 수준에서만 거래가 이뤄지더라도 한국타이어는 투자 6년 만에 1조원을 벌게 된다. 스마트폰 사업을 접고 마그나와 합작사를 설립해 전장 사업에 속도를 내는 LG전자, 자체 배터리 생산 등 전기차 플랫폼 내재화를 꾀하는 독일 폭스바겐그룹 등이 유력한 인수 후보로 거론된다.

    차준호 기자 chacha@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로봇처럼 변하는 '트랜스포머 타이어'…한국서 개발

      영화 '트랜스포머'에 나오는 변신 로봇처럼 모양이 변하며 1t 가량 하중을 견디는 자동차용 타이어가 산학협력 연구로 개발됐다.서울대 기계공학부 조규진 교수와 한국타이어 연구진은 이같은 기술을 세계 최초...

    2. 2

      노면 따라 변신하는 '트랜스포밍' 타이어…한국타이어 개발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서울대와 함께 개발한 ‘트랜스포밍 타이어'가 국제 과학 저널 사이언스 로보틱스 4월호 표지 논문으로 선정됐다고 8일 밝혔다. 트랜스포밍 타이어는 종이접기 구조를 활용...

    3. 3

      한국타이어家 분쟁 2R…趙회장 성년후견 심문

      한국타이어가(家) 경영권 분쟁 2라운드가 시작된다. 법원이 조양래 한국앤컴퍼니 회장의 성년후견을 개시할지 말지를 결정하는 심문 절차에 본격적으로 돌입하면서다. 경영권 분쟁을 펼치고 있는 장남(조현식 부회장)과 차남(...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