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재개 이번 주말 발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재개 이번 주말 발표"
    방역당국이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의 혈전 이슈로 인한 접종 중단에 대해 이번 주말 최종 결정해 재개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8일 발표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제2부본부장은 8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이 이같은 국내외 동향과 이상반응 발생 현황 등을 면밀하게 검토해, 주말 중 접종을 보류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의 재개에 대해 결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추진단은 지난 7일 코로나19 백신전문가 자문회의 결과를 토대로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예방적 차원에서 특수교육·보육, 보건교사 등에 대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잠정 보류·연기한 바 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과 혈전 발생의 인과성, 접종의 안전성에 대한 국외 동향을 살펴보면 먼저 유럽의약품청(EMA)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접종이익이 위험을 상회하므로 접종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재확인했다.

    다만, 접종 후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매우 드문 혈소판 감소를 동반한 혈전질환은 백신 접종의 이상반응으로 간주할 필요가 있으므로, 이에 대한 접종자 및 의료인의 인지 및 조기발견과 신속대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재개 여부는 국내외 동향과 발생사례를 충분히 분석하고 혈전 전문가 자문단, 백신 전문가 자문단, 예방접종전문위원회의 논의를 거쳐 후 주말 중 발표될 계획이다.

    혈전 전문가 자문단 회의는 8일 개최된다.

    권준욱 제2부본부장은 "방역당국은 과학적 인과관계에 입각해 더욱 더 체계적인 방역대책을 수립하고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서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다시 한번 방역수칙 준수와 거리두기 등 방역대책에 인내하고 참여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앞서 유럽의약품청(EMA)은 지난 7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일부 특이 혈전 발생의 인과성에 대한 검토 결과, 백신 접종 이익이 위험을 상회해 접종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는 결론을 내린 바 있다.

    문형민기자 mhm94@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한경 '지속가능 미래 조명' 기후환경언론인상

      오상헌 한국경제신문 산업부장(오른쪽)이 30일 넷제로2050기후재단(이사장 장대식·왼쪽)이 주최한 국제 기후 포럼에서 ‘2025년 기후환경언론인상’을 받았다. 재단은 “지...

    2. 2

      [모십니다] 2025 ESG 경영혁신 포럼

      한경미디어그룹과 한경매거진&북이 11월 11일 ‘2025 ESG 경영혁신 포럼’을 한국경제신문사 18층 다산홀에서 개최합니다. 포럼 주제는 ‘이재명 정부의 기후에너지 정책과 기업의 대...

    3. 3

      '생글생글' 내달부터 우편으로 배송합니다

      한국경제신문은 청소년의 경제 지식을 함양하고 문해력, 생각하고 글 쓰는 힘을 키워주기 위해 청소년 경제 전문지 ‘생글생글’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한경을 구독하는 독자가 추가로 &lsq...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