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 그까이꺼!!!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성공하는 이들을 보면 수치에 밝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이들은 무엇인가를 설명할 땐 어떤 현상에 대한 다양한 수치를 근거로 대면서 자신의 메시지를 정확하게 전달한다는 것이다. 이런 말이 있다. “과녁 없는 명중은 없다.” 결국 목표가 없으면 행동이 일어나지 않는 이야기다.
‘존 고다드’ 라는 15세 소년이 있었다. 이 소년은 몇십 년 전 자신이 일생동안 하고 싶은 꿈을 목록으로 작성했다. 그 목록을 완성해보니 모두 127개에 달했다. 존 고다드가 처음에 달성한 목표들은 비교적 쉬운 것들로 소년단이 되었고, 타자로 1분에 50단어를 칠 수 있게 되었고, 유도도 배웠다. 그 밖에 목표들은 처음보다는 약간 힘들었다. 방울뱀의 독을 빼는 법이라든가 백과사전 독파, 낙하산 타는 것 등이었다. 물론 그 중에는 에베레스트 정복, 달나라 여행, 세계 일주 여행 등과 같이 보통 사람들로서는 해낼 수 없는 것들도 있었다. 그런데 이 소년은 45세가 되었을 때 127개의 목표 가운데 무려 103개에 달하는 목표를 달성했다.
이 소년은 어렸을 때 어른들이 “젊었을 때 진작 이런 일을 했더라면…” 하면서 늘 못내 아쉬워하는 소리를 듣고 이처럼 자신의 꿈을 목록으로 작성해 이를 달성하려고 노력했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어떻게 목표를 잡아볼까? <성공학> 용어중 시각화(Visualization) 라는 게 있다. 자신이 되고 싶고, 갖고 싶고. 하고 싶은 것 즉 인생의 꿈이라든가 인생의 목표를 글이나 글로써 보이도록 하면 그것이 언젠가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이는 사람은 우선 눈에 보이면 그것을 하게 되는데 이런 행동의 반복적인 결과로 자신이 이루고 싶은 것이 된다는 것이다. 어찌 보면 미신(?) 같은 이야기지만 이 효과는 마치 기적과 같다. 그런데 재미있는 건 “기적의 놀라운 점은 그것이 이루어진다” 는 것이다.
필자가 알고 있는 한 강사는 자신의 전화번호, ID, 이메일 주소에 일관된 숫자를 넣는데 바로 <3082>라는 숫자다. 이를 풀어보면 성공학적으로 풀어보면 <성공 빨리> 라는 의미을 품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자신의 일상에 자신이 늘 갈망하는 것이 성공인데 이를 빨리 달성하기 위해 <3082> 라는 숫자를 쓰고 있는 것이다. 이 강사는 인생에서 달성하고 싶은 것은 천정에 붙여 놓고 매일 보면서 성공을 향한 다짐을 한다고 한다. 말하자면 늘 성공체조를 하는 셈이다.
필자의 한 제자는 조리학을 전공하는 대학생인데도 <미래의 명함>을 만들어 다닌다. 그 명함에는 20년 뒤의 자신이 되어야 할 직업과 그에 맞는 직책이 아주 산뜻하게 담겨 있다. 이런 탓에 이 학생은 장학생이 되어서 장학금도 받고 오는 4월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있는 한 대학교에 교환 학생으로 선발되어 단기간 유학을 하게 된다. 이들은 아주 <사소한 성공을 부르는 습관> 을 갖고 있는 것인데 한 마디로 자신의 인생 목표를 수치로 시각화를 한 것이다.
이런 시각화 방식은 운동에서도 볼 수 있다. 가령 축구 경기에 <40-40>이란 게 있다. 이는 40개 어시스트(도움) 과 40골( 득점) 을 말한다. 선수로서는 달성하기가 어려운 수치라고 한다. 이렇게 수치화를 하면 자신의 행동이나 다짐을 한 곳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필자도 이런 점에서는 예외가 아니다. 필자는 성공습관의 하나로 목표를 글로 적는 방식은 <적자 성공법 >을 습관화 하고 있는데 요즘 쓰는 방식은 바로 수치화이다. 올해 목표 달성을 위해 필자 서재에는 화이트보드가 있는데 여기엔 40-4000이란 숫자가 적혀 있다. 이는 한 달에 40회 강의를 하고 4천만원 수입을 올리겠다는 이야기다.
그런데 이런 목표 수치화는 믿기지 않을 만큼 그 효과를 보여준다. 이런 방식을 전문용어로 시각화를 통한 다짐이라고 한다. 이런 다짐은 당신을 한방향으로 몰아가 어떤 유혹에도 굴하지 않고 목표를 향해 정진할 수 있는 보약과 같은 역할을 해준다. 그러니까 특히 숫자 다짐은 마치 십만 대군의 지원을 갖는 것처럼 더욱 강해지고, 당신의 행동이 무력해지고 흐릿해질 때마다 당신의 심력을 강하게 해서 성공을 위한 내공을 키워줄 것이다. 당신이 성공을 원한다면 당신의 목표를 수치화 해가라. 인생의 목표를 수치화 한면 어떤 점이 좋을까?
첫째, 목표나 꿈을 수치화하면 시간이 절약된다. 분명한 목표를 지니게 되어 쓸데없는 행동에 시간을 허비하지 않게 된다. 둘째, 수치화 된 목표(꿈)는 가치에 대한 신념을 심어준다. 셋째, 수치화된 목표(꿈)는 한 곳에 집중할 수 있게 해준다. 넷째, 수치화된 목표(꿈)는 만족감과 자부심을 높여준다. 다섯째, 수치화된 목표(꿈)는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기대를 낳는다. 여섯째, 수치화된 목표(꿈)는 훌륭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해준다. 일곱째, 수치화 된 목표(꿈)는 갈등을 줄여준다. 여덟째, 수치화 된 목표(꿈)는 최고의 자신감을 준다.
당신이 진정 성공을 원한다면 당신의 목표를 수치화 해가라. 그리고 그것을 적어보아라. 성공! 그까이꺼!!! 당신 인생의 목표를 숫자로 적어보아라! 아주 쉬운 작업이다. < 0 0 – 0 0 0 > ⓒ이내화 280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