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동공업 "휴대폰으로 트랙터 시동 걸어요"
스마트폰으로 트랙터를 원격제어하는 시대가 열렸다. 국내 1위 농기계업체 대동공업이 18일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농기계 원격 관리시스템 ‘대동 커넥트’ 서비스를 내놨다.

대동 커넥트의 농기계 원격관리 기능은 대동공업의 트랙터 모델 PX1300과 이달 출시할 트랙터 HX(사진)에 장착된다. 이 트랙터를 구매한 소비자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동 커넥트’ 앱을 내려받은 뒤 대리점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받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대동 커넥트는 차량관제, 원격제어 등 여섯 가지 기능을 앱에 갖추고 있다. 차량관제 기능으로 트랙터 위치와 상태를 확인한 뒤 원격제어로 멀리서도 시동을 걸 수 있다.

대동공업 "휴대폰으로 트랙터 시동 걸어요"
차량관리 기능을 통해 트랙터 운행시간, 연료 소모량, 고장 정보, 오일류·냉각수 등 소모품 사용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필요할 경우 앱에서 바로 고객센터나 대리점에 서비스를 요청하는 것도 가능하다. 안심구역을 설정해 놓으면 트랙터가 이 구역을 이탈할 경우 스마트폰에 알림이 울린다. 전복과 같은 사고가 발생하면 SOS 호출 기능이 작동해 미리 정해놓은 연락처로 구조를 요청하게 된다.

대동공업은 농작물 생육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맞춤 농업 솔루션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대동 커넥트 기능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이어 데이터를 기반으로 농기계를 작동하고 조작하는 수준으로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감병우 대동공업 미래사업추진실장은 “트랙터 사용 현황을 실시간 전달하는 커넥트 서비스로 이용자는 트랙터를 손쉽게 관리·정비하고 작업 효율성까지 극대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서기열 기자 phil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