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더불어민주당이 국민의힘을 향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태 특검 수사와 국회의원 전수조사를 재차 요구했다.

김태년 민주당 대표 직무대행은 15일 국회에서 열린 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국민의힘이 국회의원 전수조사와 특검을 모두 거부하고 있다. 선거라는 잿밥에만 관심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LH 사태로) 지금 선거에 유리한 지형이 확보됐으니 이 상황을 즐겨보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 직무대행은 국회의원 전수조사와 관련해 "어렵지 않게 합의될 거라고 생각했는데 국민의힘에서 이런저런 조건을 갖다붙혀서 사실상 거부했다. 이유를 모르겠다"며 "이참에 국회의원뿐 아니라 지방자치단체장, 광역시도의원, 기초의원까지 모두 조사하자. 모든 선출직 공직자와 서울·부산시장 후보 등 재보궐선거에 출마한 모든 후보자, 직계가족에 대한 부동산 전수조사를 제안한다"고 했다.

김 직무대행은 "민주당 선출직 공직자가 국민의힘에 비해 훨씬 많다. 유불리를 안 따지고 투기 근절 차원에서 모든 선출직 공직자 부동산 전수조사를 제안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직무대행은 국민의힘이 특검 수사를 거부하는 것에 대해서도 "특검은 여야가 합의만 하면 1달 이내 구성하고 수사 개시할 수 있다. 과거 특검이 논의되면 수사기관이 더 적극적으로 수사했던 전례가 있다"며 "우리는 합동수사본부의 수사의지와 능력을 신뢰한다. 하지만 국민의힘에서 반복해서 수사 신뢰 문제를 제기해서 그러면 특검을 하자고 제안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낙연 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도 국민의힘을 향해 "도둑이 제발 저린 것이 아니면 회피할 이유가 뭔지 궁금하다"며 "세간에선 부동산 비리가 국민의힘 쪽에 몇배 더 많을 거란 얘기도 나돈다. 설마 그런 이유로 국민의힘이 전수조사를 피한 건 아니리라 믿고 싶다"고 했다.

김종민 최고위원도 "국회가 신뢰받고 국회의원 스스로 국민에게 믿음을 주기 위해서는 전수조사에 당연히 응해야 한다"며 "국민의힘이 부동산 부자당으로 계속 남으려면 계속 거부하라"고 했다.

신동근 최고위원은 "국민의힘은 LH 투기 의혹으로 상징되는 부동산 부패가 자신들과는 무관한 것 마냥한다. 강 건너 불구경하는 듯 하다"며 "전봉민·박덕흠·강기윤·이주환 등 역대급 규모의 이해충돌 당사자들이 전현직 국민의힘 의원들"이라며 "안심하고 불구경하기에는 강의 폭이 상당히 좁다. 강 건너편으로 불똥이 옮겨붙는 것은 시간 문제"라고 했다.

한편 국민의힘은 특검이든 전수조사든 맘껏 하되, 일단은 검찰 경찰 수사역량을 총동원해 증거인멸을 막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특검 출범까지 약 한 달이 소요되기 때문에 그동안 증거인멸이 우려된다는 주장이다. 일단 검찰이 수사에 착수한 후 특검이 출범하면 그동안의 수사내용을 이첩하자는 주장이다.

앞서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은 "당장 검찰수사부터 하자는데, 왜 못 알아들은 척하고 엉뚱한 말만 하느냐"고 민주당을 비판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