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페이스북 절필을 선언한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친정권 성향으로 알려진 임은정 대검 감찰정책연구관 페이스북에 "한명숙 밑 닦아드리라는 권력의 명령"이라며 "한명숙 대변에 향수 뿌리는 꼴"이라고 댓글을 달았다. 임 검사는 한명숙 전 총리 사건 수사 검사들이 증인을 회유·협박했다는 의혹을 자신이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해 온 친여 성향 검사다.

진 전 교수는 4일 임 검사의 한 전 총리 관련 게시글에 직접 댓글을 달고 "한명숙 밑 닦아드리라는 권력의 명령"이라며 "근데 그 분이 대변 본 물증들이 너무 확실해서 대변에 향수 뿌리는 꼴밖에 안 될 것"이라고 했다.
진중권, 임은정 검사에 "한명숙 X 닦아주라는 권력의 명령"
한 전 총리는 고(故) 한만호 전 한신건영 대표로부터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대법원에서 유죄 확정판결을 받았다.

더불어민주당이 174석을 확보한 21대 국회가 시작된 뒤 여당에서는 한 전 총리의 구명론이 본격 제기됐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해 최고위원회의에서 "한만호 씨의 옥중 비망록 내용을 보고 많은 국민께서 충격을 받고 있다"며 "당시 검찰이 어떻게 거짓 진술을 강요하고 협박했는지 낱낱이 있다"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의 이런 주장은 앞서 뉴스타파와 MBC는 한 전 대표의 비망록 사본을 보도한 데 따른 것이다. 이들 매체가 보도한 비망록 사본에는 "자신을 검찰의 강아지였다고, 한명숙 전 총리에 대한 큰 죄책감을 느낀다"라는 등의 표현이 있다.

하지만 한 전 대표의 비망록은 재판부가 이미 증거로 채택해 검토했던 문서로, 오히려 한 전 대표의 위증죄 증거로 활용됐다. 한 전 총리는 일면식도 없는 한 전 총리의 동생이 한 전 대표가 발행한 1억원짜리 수표를 자신의 전세 자금으로 쓴 내역이 밝혀지면서 유죄를 선고받았다. 재판에서는 한신건영이 부도난 뒤 한 전 총리 측이 2억원을 한 전 대표에게 다시 반환한 정황도 드러났다.
진중권, 임은정 검사에 "한명숙 X 닦아주라는 권력의 명령"
임 검사는 이를 의식한 듯 페이스북에 "본건은 한명숙 전 총리의 정치자금법위반 사건에 대한 진상조사가 아니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한만호의 법정 증언을 탄핵하는데 동원된 검찰 측 재소자 증인들에 대한 '검찰의 모해위증 교사 의혹' 사건"이라며 "국가의 사법기능을 해치는 모해위증 범죄가 있었는지, 당시 검찰의 위법하거나 무리한 수사 및 공소유지 활동이 있었는지, 이로 인해 사건 당사자들의 공정한 재판을 받을 권리, 재소자 등 관련자들의 인권이 침해되었는지에 대한 진상 조사와 수사"라고 주장했다.

진 전 교수는 그러나 "(한명숙) 본인도 재심을 원하지 않잖아요. 암튼 열심히 (대변에 향수를) 뿌리세요"라고 비꼬았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