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번째 영화 '자산어보' 온라인 제작보고회

영화 '사도'에 이은 사극, '동주'에 이은 흑백영화다.

이준익 감독의 14번째 영화 '자산어보'는 흑산도로 유배된 정약전과 청년 어부 창대의 이야기다.

이준익 감독 "호기심 따라가다 보니 '역덕'이 됐다"
영화는 역사적 실존 인물인 실학자 정약전이 어류학서 자산어보를 쓰는 데 도움을 줬다고 서문에 언급한 창대를 상상력으로 살려냈다.

25일 온라인으로 열린 제작보고회에서 이준익 감독은 "정약전이라는 인물에 꽂혀 개인의 근대성을 자산어보를 통해 영화로 담으면 재밌겠다 싶었다"며 "내가 보고 싶어서 찍은 영화"라고 소개했다.

이 감독은 "역사를 잘 알아서가 아니라 잘 모르니까 궁금해서 호기심을 따라가다 보니 못 나오고 '역덕'(역사 덕후)이 됐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이 감독은 윤동주 옆의 정몽규(영화 '동주'), 박열 옆의 후미코(영화 '박열')에 이어 정약용 옆의 정약전과 그 옆의 창대라는 상대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인물을 함께 그려냈다.

이준익 감독 "호기심 따라가다 보니 '역덕'이 됐다"
그는 "시대의 인물을 그릴 때는 보통 영웅을 주인공으로 하고 저도 그랬다"며 "반대로 유명하지 않지만 같은 시대를 버티고 이겨낸 사소한 개인의 모습과 주변을 그리다 보면 그 안에 내가 있고, 나의 마음이 담긴 사람의 모습이 보인다.

그들을 통해 시대의 진정한 모습을 만날 수 있다"고도 했다.

'자산어보'는 '동주'에 이어 다시 한번 흑백 영화로 촬영한 작품이다.

이 감독은 "'동주'의 적잖은 성과로 큰 자신감이 생겼다"며 '동주'와 '자산어보'는 정반대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동주'가 일제 강점기 암울한 공기를 담으며 백보다는 흑이 차지하는 비중이 컸다면, '자산어보'는 정약전이 만난 새로운 세상, 아름다운 자연과 사람들로 백이 더 큰 영화로 선명하게 구별되는 걸 찍으면서 알았죠."
이준익 감독 "호기심 따라가다 보니 '역덕'이 됐다"
정약전 역을 맡은 설경구에게는 첫 사극이다.

설경구는 "사극은 전에도 몇 번 제안을 받았는데 용기가 안 나서 다음에 하자 한 게 지금까지 왔다"며 "나이 들어서 이준익 감독과 하게 돼 다행이다 싶다"고 했다.

그는 "자유로운 사상을 가졌지만 실천하지 못했던 인물이 흑산도에 들어가서 거친 민초들과 섞이면서 오히려 가르침을 받고 실천을 하게 된 거라고 생각한다"며 "정약전이라는 이름을 배역 이름으로 쓰는 게 부담스러웠지만 나도 이야기에 묻히려고 노력했다"고 말했다.

이 감독은 "어릴 적 할아버지랑 10년 정도 같은 방을 쓴 적이 있는데 할아버지가 선비 정신이 있는 분이었다.

설경구가 정약전으로 분장을 하고 나오면 할아버지를 만나는 것 같았고, 그게 가장 큰 감동이었다"고 전하기도 했다.

서문에 이름 석 자 나오는 창대를 연기한 변요한에 대해서도 "시나리오에 없는 절반을 채워서 온전한 캐릭터로 만들어줬다"고 칭찬했다.

2019년 가을 촬영을 마쳤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개봉을 연기해 온 '자산어보'는 다음 달 31일 개봉할 예정이다.

이준익 감독 "호기심 따라가다 보니 '역덕'이 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