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은 우리 모두에게 너무나 힘든 한 해였습니다. 상상조차 못했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은 우리 일상생활과 국가 경제 환경을 송두리째 바꿔놨습니다. 기업들의 힘든 시간은 아직도 계속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지만 수많은 기업이 어려움 속에서도 절망하지 않고 기업의 경쟁력과 고객 가치라는 두 가지 변하지 않는 화두를 실천하려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경영 환경은 급변했지만 그만큼 진정으로 고객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고객감동경영의 필요성은 더 커지고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고객감동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을 발굴하고자 제정된 ‘고객감동경영대상’ 행사가 올해는 그 어느 해보다도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기업이 제공하는 고객 가치는 제품과 서비스, 이미지 등 다양한 요소로 결정되며 시대와 상황에 따라 변하게 됩니다. 과거에는 좋았던 고객만족 활동이 이제는 고객에게 너무나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기도 하며 때로는 생각하지 못했던 요소들이 고객을 감동시키기도 합니다.

따라서 기업은 끊임없이 혁신과 차별화를 추구하고 이를 통해 고객을 감동시킬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그런 점에서 한국경제신문사가 주최하는 이번 고객감동경영대상은 단순히 고객만족 우수기업에 대한 표창이 아니라 수많은 기업에 고객감동경영을 위한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하는 의미있는 행사라고 생각합니다.

"기업 경영환경 급변해도 고객감동경영 가치 여전"
올해는 코로나19라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다양한 업종에서 많은 기업이 이 상에 응모했습니다. 이번 고객감동경영대상이 국내 수많은 기업에 새로운 목표와 도전을 주는 신선한 자극제가 되기를 바라며 내년에도 더 많은 기업이 우리를 감동시키는 행사가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2021 고객감동경영대상을 수상한 기업과 기관 모두에 다시 한번 축하의 말씀을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