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정의당 '데스노트'도 안 통했다…與, 변창흠 청문보고서 단독 처리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문재인 정부 들어 野 동의없는 26번째 장관
    기존 부동산 정책 기조 유지될 듯
    野 "불난 부동산 시장에 기름 붓는 꼴"
    진선미 국토교통위원장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이 항의를 받으며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를 채택하고 있다. 사진=뉴스1
    진선미 국토교통위원장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이 항의를 받으며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를 채택하고 있다. 사진=뉴스1
    더불어민주당이 각종 논란에도 불구하고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채택했다.

    민주당은 28일 오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를 열고 변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를 기립 표결로 의결했다. 재석 26명 가운데 찬성 17명, 기권 9명으로 가결됐다.

    앞서 정의당은 변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입장을 당론으로 채택한 바 있다. 그러나 국토위 소속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이날 전체회의에서 청문보고서 채택에 동의했다.

    심 의원은 이에 대해 "(청문보고서에) 부적격 입장을 냈고 임명 재고 요청을 했다"며 "청문보고서 채택 동의를 마치 대통령의 (변 후보자) 임명을 인정하는 정치적 의미로 해석하면 안 된다"고 했다.

    현 정부 들어 정의당이 반대한 후보자들은 청문회에서 대부분 낙마해 '정의당 데스노트'라는 용어가 생겼지만 이번엔 통하지 않은 셈이다.

    변 후보자는 이로써 현 정부 들어 야당 동의없이 임명하는 26번째 장관급 인사가 됐다. 21대 국회만 따져도 여야 합의 없이 인사청문경과보고서가 채택된 것은 벌써 3번째다.

    국민의힘은 이날 표결을 거부하고 위원장석으로 몰려가 고성으로 항의했다. 국민의힘은 변 후보자를 블랙리스트 작성, 부정채용 등의 혐의로 형사고발 할 방침이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온갖 비상식적인 망언에 더해 블랙리스트 작성 의혹, 지인 특채 의혹 등 문제가 한두 가지 아니다"라며 "국민의힘은 금명간에 블랙리스트 작성 혐의와 특별채용 혐의, 부정채용 혐의로 변창흠 후보자를 형사고발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은 "김현미 장관 퇴임식을 정해놓고 임명을 강행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했다.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은 "오늘 저녁 5시에 김현미 장관 퇴임식을 한다고 들었다"며 "이렇게 되면 그동안 청문과정 왜 필요했느냐"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소속 진선미 국토위원장은 "김현미 장관 퇴임식은 예정에 없다"고 해명했다.

    국민의힘 소속 국토위원들은 또 "변 후보자 지명을 강행하면 불난 부동산 시장에 기름을 붓는 꼴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변 후보자는 이명박, 박근혜 정부와 비교하면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최고라고 발언하는 등 기존 정책 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변창흠 후보자는 블랙리스트 작성, 부정채용 등 외에도 4년 전 발생한 구의역 스크린 사고와 관련해 그 원인이 피해자 김군에게 있다는 뉘앙스의 발언을 하고, 공공임대주택 입주민들을 '못 사는 사람들'이라고 지칭한 사실까지 밝혀져 논란이 됐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與, 변창흠 청문보고서 단독 처리…野 "부정채용 형사 고발" [종합]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2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강행 처리했다. 야당인 국민의힘이 반발했지만, 민주당은 표결을 밀어붙였다. 국민의힘은 변 후보자를 블랙...

    2. 2

      내년 1월 측량업 기술인력·장비등록 기준 완화

      국토교통부는 측량업 등록기준 완화와 측량업 등록사무의 대도시 이양에 대한 내용을 골자로 하는 '공간정보의 구축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안이 지난 22일 국무회의에 통과돼 다음달 1일부터 ...

    3. 3

      [속보] 변창흠 청문보고서 채택 불발…다음주 다시 논의

      국회 교통위원회의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청문보고서 채택이 24일 불발됐다.여야는 간사 합의를 거쳐 오는 28일 청문보고서 채택 여부를 재논의할 예정이다.더불어민주당은 변창흠 후보자에 대한 의혹이 전날 청문회...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