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비정규직 출신 위원장…내년 11월 총파업 공약
문재인 정부 말기 노정관계 악화 불가피할 듯
민주노총 위원장에 '강경 투쟁' 내세운 양경수 당선(종합)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의 차기 위원장에 강경 투쟁을 공약으로 내건 양경수(44) 민주노총 경기지역본부장이 선출됐다.

이에 따라 민주노총의 대정부 투쟁 노선도 한층 힘을 얻을 전망이다.

민주노총은 24일 차기 위원장, 수석 부위원장, 사무총장 등 지도부 선출을 위한 결선 투표 결과를 공개하고 기호 3번 양경수 후보가 당선됐다고 밝혔다.

양 후보와 한 조를 이뤄 출마한 윤택근 후보와 전종덕 후보는 각각 수석 부위원장과 사무총장에 선출됐다.

이들은 내년 1월부터 3년 동안 민주노총을 이끌게 된다.

민주노총이 공개한 개표 결과에 따르면 양 후보 조는 총투표수 53만1천158표 가운데 28만7천413표(55.7%)를 얻었다.

사회적 교섭을 공약으로 내걸고 결선에 오른 기호 1번 김상구 후보 조는 22만8천786표(44.3%)에 그쳤다.

양 후보는 금속노조 기아차지부 화성지회 사내 하청 분회장을 지낸 인물로, 민주노총 역대 위원장 가운데 첫 비정규직 출신이다.

선거운동 기간에도 자신이 40대 젊은 후보라는 점과 함께 '비정규직 후보'임을 강조하며 차별화를 시도했다.

그러나 민주노총 내 최대 정파인 전국회의의 지지를 받은 양 후보는 정파 구도로 보면 주류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이번 선거도 정파 간 대결 구도로 진행되면서 초기부터 양 후보의 당선 가능성에 무게가 실렸다.

양 후보는 지난달 28일∼이달 4일 진행된 1차 투표에서도 큰 표 차로 1위를 차지했다.

선거 기간 선명한 투쟁 노선을 내건 양 후보는 합동 토론회에서 위원장에 당선되는 즉시 총파업 준비에 착수하겠다며 내년 11월 3일을 총파업 날짜로 제시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문재인 정부의 남은 임기 중 민주노총과의 노정 관계는 한층 얼어붙을 전망이다.

직전 김명환 전 민주노총 위원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대화를 제안하고 주도적으로 참여했지만, 지난 7월 대의원대회에서 합의안 추인을 얻지 못해 사퇴했다.

특히 비상대책위원회 체제에 들어간 민주노총은 최근에는 정부 여당이 단체협약 유효기간 연장 등 경영계의 요구를 일부 반영한 노조법 개정을 밀어붙인 데 반발해 대정부 투쟁 수위를 높인 상태다.

정부 여당이 노동자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를 낸 기업을 처벌하기 위한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에 소극적인 데 대해서도 민주노총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 같은 노정 대립 구도도 투쟁 노선을 내건 양 후보에게 유리하게 작용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양 후보는 이번 선거에서 정파 구도와 유리한 정세에 힘입어 낙승을 거뒀지만, 민주노총의 내부 갈등을 수습해야 하는 과제도 안게 됐다.

선거운동 과정에서 양 후보 캠프는 여러 차례 부정행위로 민주노총 선거관리위원회의 경고를 받았다.

일부 가맹 조직에서는 조합원을 동원하는 방식의 조직적인 부정행위가 적발되기도 했다.

이로 인해 양 후보를 지지하지 않는 조합원들 사이에서는 이번 선거의 공정성에 대한 의문도 확산했다.

민주노총 산하 노조의 한 간부는 "양 후보 캠프의 선거운동 방식에 대한 일부 조합원들의 반감이 상당히 컸다"며 "양 후보는 취임하는 대로 내부 갈등부터 수습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노총 위원장에 '강경 투쟁' 내세운 양경수 당선(종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