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도산안창호함, 세계 최대 잠항 지속능력 시험 성공…"순수 국내 기술 쾌거"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3,000톤급 잠수함인 도산안창호함 진수식
    3,000톤급 잠수함인 도산안창호함 진수식
    대우조선해양은 공기불요추진시스템(AIP, Air Independent Propulsion)을 탑재한 국내 최초 3,000톤급 잠수함인 도산안창호함의 연속운전시험평가에서 디젤 잠수함중 세계 최장기 연속 운전에 성공했다고 10일 밝혔다.

    대우조선해양에 따르면 이번 AIP 운용테스트는 잠수함이 장기간 연속으로 수중에서 작전이 가능한지를 확인하는 함의 은밀성과 생존성에 직접 연관이 있는 테스트이다.

    특히 AIP는 외부 공기 공급이 불가능한 잠수함의 수중 운용환경에서 잠항 중에 전력을 생산할 수 있도록 해주는 추진시스템으로 AIP 성능이 잠수함의 잠항 기간을 좌우하게 된다.

    대우조선해양 측은 도산안창호함의 AIP 시스템에는 대우조선해양 주관으로 국내 산연이 공동으로 국산화에 성공한 잠수함용 연료전지가 탑재됐다면서, 2008년부터 국방과학 연구소와 연료전지 국산화 연구를 시작해 2014년 연료전지 개발을 완료했고, 이와 연관된 전력변환 및 제어 시스템을 국산화해 세계 최장기 운전시험까지 실선 검증을 완료했다고 설명했다.

    유수준 대우조선해양 특수선사업본부장, 전무는 "도산안창호함의 AIP 시스템으로 수중에서 최장기 잠항 성능을 입증한 것은 대단한 성과다"며 "남아 있는 시운전도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국내 독자 설계한 세계 최고 품질의 중형 잠수함을 인도해 국가안보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송민화기자 mhsong@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한경 '지속가능 미래 조명' 기후환경언론인상

      오상헌 한국경제신문 산업부장(오른쪽)이 30일 넷제로2050기후재단(이사장 장대식·왼쪽)이 주최한 국제 기후 포럼에서 ‘2025년 기후환경언론인상’을 받았다. 재단은 “지...

    2. 2

      [모십니다] 2025 ESG 경영혁신 포럼

      한경미디어그룹과 한경매거진&북이 11월 11일 ‘2025 ESG 경영혁신 포럼’을 한국경제신문사 18층 다산홀에서 개최합니다. 포럼 주제는 ‘이재명 정부의 기후에너지 정책과 기업의 대...

    3. 3

      '생글생글' 내달부터 우편으로 배송합니다

      한국경제신문은 청소년의 경제 지식을 함양하고 문해력, 생각하고 글 쓰는 힘을 키워주기 위해 청소년 경제 전문지 ‘생글생글’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한경을 구독하는 독자가 추가로 &lsq...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