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文대통령 지지율 2주 연속 30%대…'최저치' 또 경신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부정평가 0.8%포인트 상승한 58.2%
    진보·중도 지지율 일제히 하락
    민주 31.4%, 국민의힘 30.5%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사진)의 국정 지지율이 2주 연속 30%대로 또다시 최저치를 기록했다. 부정평가는 58%대로 치솟으며 지지율과의 격차가 취임 이후 최대폭으로 벌어졌다.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율은 지난주 대비 소폭 반등하면서 국민의힘에게 빼앗겼던 1위 자리를 탈환했다.

    '추미애·윤석열 갈등' 언급에도…지지율 영향 미미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지난 7~9일 전국 18세 이상 1509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율이 전주보다 0.3%포인트 하락한 37.1%로 나타났다. 지난주 현 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40% 선을 밑돌면서 기록한 최저치를 한 주 만에 경신한 것이다.

    부정평가는 0.8%포인트 오른 58.2%로 정부 출범 후 최고치를 찍었다. 긍정·부정 평가 차이는 21.1%포인트로 오차범위 밖이다. 부정 평가는 10월 넷째 주부터 7주 연속 50%를 넘었다.

    이념 성향별로는 진보층과 중도층에서 하락 폭이 컸다. 진보층 지지율은 전주 대비 6.0%포인트 하락한 57.8%로 조사됐다. 중도층에서도 지난주보다 2.2%포인트 떨어진 34.9%로 집계됐다. 열린민주당 지지층에서 14.2%포인트, 정의당 지지층에서 11.0%포인트 등 범여권 지지층에서의 지지율도 큰 폭으로 하락했다.
    문재인 대통령. 사진 =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사진 = 연합뉴스
    권역별 조사에서는 인천·경기와 부산·울산·경남에서의 지지율 하락이 두드러졌다. 인천·경기에서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전주 대비 4.8%포인트 하락한 35.7%를, 부산·울산·경남에서는 전주 대비 4.5%포인트 하락한 27.2%로 조사됐다. 다만 전주 두 자릿수 낙폭을 기록했던 광주·전라, 대전·세종·충청에서는 회복세를 보였다.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갈등 사태에 대해 첫 언급을 했지만 악화한 여론을 되돌리기엔 역부족이었던 것으로 풀이된다.

    정당 지지율은 더불어민주당이 1.7%포인트 오른 31.4%, 국민의힘은 0.8%포인트 내린 30.5%로 집계됐다. 지난주 국민의힘이 4개월 만에 민주당을 앞섰으나, 민주당이 한 주 만에 다시 역전했다. 양당 간 지지율 격차는 오차범위 내인 0.9%포인트다.

    이번 조사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 ±2.5%포인트, 응답률은 4.4%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나 리얼미터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김수현 한경닷컴 기자 ksoohyu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원희룡 "윤석열, 우리와 함께할 것…MB·박근혜 사과 필요"

      차기 대선 출마 의사를 밝힌 원희룡 제주도지사(사진)는 10일 윤석열 검찰총장이 국민의힘과 함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진단하면서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당 차원 사과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nbs...

    2. 2

      與 입법 독주에도 지지율↑…국민의힘과 오차범위 내 접전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율이 지난주보다 상승해 오차범위 내에서 국민의힘을 앞섰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0일 나왔다. 여당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 개정안 등을 국회에서 일방 처리하며 여야 갈등이 극대화된 가운데 여당...

    3. 3

      국회서 책 읽은 秋의 독후감…"공수처 고민할 이유 없다"

      국회에서 야당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 개정안 반대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를 하는 동안 검찰을 비판하는 책을 읽었던 추미애 법무부 장관(사진)이 "공수처를 더 이상 고민할 이유가 없다"며 '독후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