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본 회의에서 발언하는 강도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2차관) 사진=연합뉴스
중대본 회의에서 발언하는 강도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2차관) 사진=연합뉴스
강도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총괄조정관은 8일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 상황에 대해 "확진자 수가 여전히 600명대 전후에서 줄어들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강 1총괄조정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감염경로가 불명확한 확진자도 전체의 26%에 달한다"며 "검사자 중 확진자 비율도 10∼11월 1%대에서 이달 4%대로 네 배나 늘었다"고 우려했다.

정부는 이날부터 3주간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수도권은 2.5단계로, 비수도권은 2단계로 각각 격상했다.

강 1총괄조정관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제대로 실천되지 못한다면 수도권 대유행은 전국적 대유행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며 "정부도 선제적 진단검사를 대대적으로 확대하고 중환자 병상을 확보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고비를 넘기지 못하면 백신과 치료제가 쓰이기 전까지 우리 모두가 일상과 경제의 위축 속에서 코로나19와 고통스러운 싸움을 계속해야 할 것"이라며 "일상이 제자리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앞으로 3주간 모든 생활을 철저히 통제하고 관리해야만 한다"고 당부했다.

정부는 감염고리를 끊기 위해 일상생활 속 사람 간 접촉을 최소화해달라고 재차 강조했다.

강 1총괄조정관은 "나와 가족, 우리 사회의 안전을 위해 약속과 모임, 여행 계획은 반드시 취소해 달라"면서 "'우리만의 공간에서, 몇 명만 만나는 건 괜찮겠지'라는 안일한 생각이 모두의 노력과 희생으로 쌓아 온 방역의 둑을 한순간에 무너뜨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채선희 기자 csun0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