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내게 맞는 아파트를 찾아주는... 『부동산 리치고』제휴 서비스 제공
하나은행(은행장 지성규)은 하나원큐 앱을 통해 나에게 딱 맞는 아파트를 찾아주는 ‘부동산 리치고’ 제휴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서비스 제휴는 지난 10월 프롭테크 스타트업 (주)데이터노우즈(대표 김기원)와 체결한 상생 협약 이후 양사의 노력을 통해 일구어 낸 첫 결과물이다. 하나은행은 하나원큐를 이용하는 손님들이 ‘부동산 리치고’ 서비스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제공하고, 데이터노우즈의 ‘부동산 리치고’ 서비스는 손님이 원하는 조건에 맞는 최적의 아파트를 찾아준다.

기존 부동산 앱에서는 아파트 단지 정보, 실거래가, 거주 환경 등 표면적 정보만 확인이 가능했다. 그러나, 아파트 단지 간 특성 비교, 가격 수준의 적정성과 같은 판단을 필요로 하는 정보의 파악은 어려운 상황이었기에, 부동산 관련 정보를 알아볼 때에는 여전히 주변 지인들과 부동산 카페 등 인적 자원에 주로 의존하는 것이 현실이다.

하나원큐에서 만나볼 수 있는 ‘부동산 리치고’는 부동산 빅데이터와 AI(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학군, 교통, 시세, 단지 규모 등 거주·투자 관점의 다양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정리·분석하여 아파트 단지별 △거주 점수 △투자 점수 △AI 예측 가격을 제공한다. 특히, 특목고 및 대학 진학률 등을 지역별로 쉽게 비교·조회해주는 학군 정보는 학부모들에게 큰 인기다.

부동산 리치고의 ‘거주 점수’는 세대 수, 연식, 학원, 지하철 이용 편의성 등 11가지 항목을 지수화해 제공하기에 타 단지와의 생활 여건을 비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투자 점수’는 아파트 신규 공급, 미분양 현황, 전세가율 등 7개 항목을 점수화하여 그래프로 시각화하여 보여주기에 여러 아파트의 장단점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한편, 하나은행은 하나원큐 앱을 통해 △아파트 정보 검색 △골프 예약 △모바일 쿠폰 구매 와 같은 생활에 편리함을 주는 각종 서비스들과도 제휴하고 있어, 하나원큐 앱만 방문하면나에게 딱 맞는 아파트에 대한 정보 뿐 아니라 각종 생활 금융 정보를 살펴볼 수 있다.

염정호 하나은행 미래금융그룹장은 “프롭테크 스타트업 데이터노우즈와 협력해 하나원큐에서도 원하는 아파트를 쉽고 편리하게 찾을 수 있는 친절한 원스탑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다”며, “본 제휴 뿐 아니라 향후에도 단순한 뱅킹앱을 넘어 재미와 혜택을 담은 다양한 생활 금융 컨텐츠를 손님들께 선사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터, 블록체인 등 첨단 정보기술(IT)을 결합한 부동산 서비스 산업이다.

보도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