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불법 공매도, 1년 이상 징역·부당이익 3~5배 벌금 처한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관련 법 국회 정무위 소위 통과
    뉴스1
    뉴스1
    국회 정무위원회는 2일 법안심사1소위를 열어 무차입 공매도 등 불법 공매도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는 내용의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의결했다.

    이날 의결된 법안에는 불법 공매도를 할 경우 1년 이상 유기징역 또는 부당이득액의 3~5배 벌금에 처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공매도 주문금액 범위 내에서 과징금을 부과할 수 있도록 처벌을 강화한다는 내용도 담았다.

    유상증자 계획을 공시한 후 신주가격 산정 전에 공매도를 한 사람은 유상증자에 참여하는 것이 금지된다. 공매도를 활용해 쉽게 수익을 추구할 기회를 차단하고 주가의 과도한 하락 변동을 방지하겠다는 의도에서다.

    법안은 아울러 현재 시행령에 규정돼 있던 금융위원회의 예외적인 차입 공매도 제한조치의 구체적인 내용을 법률에 상향하여 규정했다. 차입 공매도를 목적으로 증권대차거래 계약을 체결하는 경우 거래정보보관 및 금융당국 제출 의무를 신설하는 등 공매도에 대한 관리를 보다 엄격히 하기 위함이다.

    정무위는 이와 함께 5·18민주화운동 관련 3개 단체를 공법단체화 하는5·18민주유공자 예우에 관한 법률 개정안 등 14건의 법안을 의결했다. 의결된 법률안들은 정무위원회 전체회의 의결과 법제사법위원회의 체계·자구 심사를 거쳐 국회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될 예정이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與 '대북전단 금지법' 단독 처리에 野 "김여정 칭송법" [종합]

      이른바 '대북 전단 살포 금지법'이 2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단독으로 처리됐다. 외통위는 위원장인 민주당 소속 송영길 의원이 대표 발의한 '남북관계 발전에 관한 법률 일...

    2. 2

      충전소까지 20분, 급속 충전조차 90분…"주말마다 속 터진다"

      정부는 전기차 구매자에게 각종 인센티브를 준다. 우선 1000만원 안팎의 보조금이 구매할 때 나온다. 주차요금,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혜택도 있다. 휘발유, 경유 등에 붙는 각종 세금 또한 전기차 충전에선 면제된다....

    3. 3

      3차 재난지원금, 선별 지급한다

      여야가 1일 내년도 예산안에 3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예산 3조원을 반영하기로 합의했다. 3차 재난지원금 역시 2차 때와 마찬가지로 피해 업종과 계층을 중심으로 한 맞춤형 지원이 될 예정이다. 재난지원금의 지원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