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김정은, 중국산 코로나 백신 접종"…美 전문가 주장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김정은, 중국산 코로나 백신 접종"…美 전문가 주장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최근 중국 정부가 제공한 코로나 백신을 접종했다고 미국의 북한 전문가가 30일(현지시간) 주장했다.

    미 싱크탱크 국익연구소의 해리 카지아니스 한국담당 국장은 '1945'라는 웹사이트 기고에서 익명의 일본 정보 당국자 2명을 인용해 김정은과 김씨 일가, 북한 지도부 내 다수 고위층이 최근 2~3주 내에 중국이 공급한 백신을 접종했다고 밝혔다.

    중국이 제공한 백신이 어느 업체 제품인지는 소식통도 언급하지 않았다고 카지아니스 국장은 전했다.

    카지아니스 국장은 중국의 백신 개발 속도가 기록적인 것은 분명하지만 3상 임상시험 자료가 공표되지 않아 백신의 효과와 안전성에 관한 의문이 남아 있다고 지적했다. 또 김정은이 효과적이지 못한 백신을 접종했을 때 어떤 일이 생길지, 다른 백신으로 재접종을 할 수 있는지에 관해선 자신이 접촉한 전문가들은 분명한 답을 제시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카지아니스 국장은 중국이 북한 주민 전체를 위해 백신을 제공하는 것은 상당한 가능성이 있는 일이라고 밝혔다. 이는 중국으로의 대규모 난민 유입과 북한의 내부 불안정성을 초래할 코로나 확산을 중국이 피하고 싶어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워싱턴=주용석 특파원 hohoboy@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모더나도 긴급승인 신청…코로나 백신 이르면 다음주 공급

      미국 화이자와 모더나 등 주요 제약사가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이 이르면 다음주부터 각국에 공급될 전망이다.30일(현지시간) CNBC 등에 따르면 미국 제약사 모더나는 이날 자사의 코로나1...

    2. 2

      '법 위에 김정은'…北 금연법 채택에도 김정은 손에는 담배

      북한이 공공장소 흡연을 금지하는 금연법을 채택했지만,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예외였다. 김 위원장은 여전히 공식석상에서 담배를 피웠다.조선중앙TV가 30일 보도한 노동당 정치국 확대회의 영상을 보면 전날 회의를 주재하는...

    3. 3

      中 SMIC 등 반도체 기업 4곳 제재…미국, 중국 때리기 지속[종합]

      중국의 최대 반도체 위탁생산(파운드리) 업체인 SMIC(중신궈지)와 중국해양석유(CNOOC) 등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규제 대상 블랙리스트에 올라가게 생겼다. 중국 정부는 미국의 이 같은 조치를 앞...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