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베리스모 테라퓨틱스, 스케일레디로부터 G-Rex® 보조금 수상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글로벌 세포 치료제 제조 플랫폼 회사 ‘스케일레디’와 협업

    G-Rex® 제조 플랫폼 통해 KIR-CAR T 제조 최적화 구현 기대
    차세대 CAR-T 치료제 개발 기업인 베리스모 테라퓨틱스(이하 베리스모)가 스케일레디(ScaleReady™)로부터 15만 달러(약 2억 원) 규모의 G-Rex 보조금을 수상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보조금은, 베리스모가 G-Rex 제조 플랫폼을 활용해 자사의 KIR-CAR 플랫폼의 개발 및 제조를 최적화하는 데 사용될 예정이다.

    스케일레디는 세포 및 유전자 치료(CGT) 개발과 제조를 촉진하기 위해 총 2000만 달러 규모의 G-Rex 보조금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G-Rex 지원 프로그램은 세포 제조 공정을 신속하게 최적화할 수 있도록 수혜자에게 상당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베리스모의 제조 과학 및 기술 담당인 레이먼드 루크(Raymond Luke) 이사는 G-Rex 보조금 수상에 감사를 표하며 “이번 보조금은 당사의 세포치료제 제조 공정을 G-Rex로 전환하여 기존 및 향후 파이프라인의 세포 치료제 제조 프로세스를 최적화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하며 “앞으로 보다 효율적이고 경제적으로 환자들의 생명을 구할 치료법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윌슨 울프 매뉴팩처링의 CEO이자 G-Rex 기술 공동 발명자인 존 윌슨(John Wilson)은 G-Rex 보조금을 통한 지원에 기쁨을 전하며 "베리스모의 세포 및 유전자 치료 발전에 대한 헌신은 G-Rex를 통해 암 환자들에게 희망을 제공하고자 하는 우리의 사명과 완벽히 일치한다"며 "G-Rex Grant 프로그램을 통해 베리스모가 혁신적인 성과를 이루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베리스모는 이번 G-Rex 보조금을 활용해 KIR-CAR T 세포 치료제 제조 공정의 최적화를 완료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플랫폼 제조 공정을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베리스모는 바이오-테크네(Bio-Techne Corporation)의 GMP 사이토카인과 같은 핵심 시약 제품군을 평가할 예정으로 특히 G-Rex와 함께 사용하도록 맞춤 제작된 Bio-Techne의 새로운 시약 라인을 조기 확보하게 되며, 해당 ProPak™ GMP 시약 제품군은 2024년 말까지 상업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베리스모는 환자의 개선을 위한 새로운 치료법과 기술을 개척하는 데 전념하고 있으며, 이번 G-Rex 보조금은 회사의 연구 개발 노력을 진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궁극적으로는 도움이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혁신적인 치료법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광범위한 목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ADVERTISEMENT

    1. 1

      우정바이오, 美 엑셀라와 'AI 기반 오간온어칩-동물 하이브리드' 플랫폼 공동 개발

      ㈜우정바이오(215380, 대표이사 천희정)가 미국 차세대 AI 및 오간온어칩(Organ-on-a-Chip) 기반 신약개발 플랫폼 기업 '엑셀라 바이오시스템즈(Xellar Biosystems, 이하 엑셀라)'와 다년간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이번 협력은 양사가 보유한 상호 보완적인 기술과 연구 역량을 결합해, 글로벌 신약개발 시장에서 요구되는 인체 모사 중심(human-relevant)의 혁신적인 비임상 연구 솔루션을 공동으로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엑셀라는 AI 기반 오간온어칩 플랫폼과 컴퓨터 비전 기반 이미지 분석 파이프라인, 고도화된 데이터 분석 역량을 제공하며, 우정바이오는 중개연구(translational research) 및 비임상 연구 전반에 걸친 풍부한 경험과 연구 인프라를 접목할 계획이다.양사는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공동 프로젝트 개발 ▲워크플로우 및 기술 통합 ▲차별화된 비임상 연구 솔루션 공동 개발을 핵심 협력 과제로 설정했다. 특히 엑셀라의 차세대 생체 외(in vitro) 오간온어칩 플랫폼과 우정바이오의 중개연구 및 비임상 역량을 결합함으로써, 연구 효율성과 데이터 품질·재현성을 동시에 향상시키고, 신약개발 전반에 걸친 예측 기반 연구 접근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엑셀라는 Emulate 및 Harvard Wyss Institute 출신 연구원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오간온어칩(Organ-on-a-Chip, MPS) 분야의 선도 기업이다. 미국 보스턴에 본사를 둔 AI 기반 바이오텍으로, 3D 인간 조직 모델과 머신러닝 기술을 결합한 오간온어칩 플랫폼을 통해 신약개발 초기 단계에서 효능(Efficacy)·독성(Toxicity)·임상 예측 정확도를 고도화하는 차별화된 연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천희정 우정바이오 대표는 “비임상 연구에 인체모사도가 높은 접

    2. 2

      우정바이오, ‘컴업(COMEUP) 2025’참가…”신규 오픈이노베이션 파트너 발굴”

      ㈜우정바이오(215380, 대표이사 천희정)는 오는 12월 10일부터 12일까지 개최되는 글로벌 스타트업 페스티벌 ‘컴업(COMEUP) 2025’에 참가해 신규 오픈이노베이션 파트너 발굴과 글로벌 협업 네트워크 확장에 나선다고 4일 밝혔다.컴업 2025는 아시아·유럽·북미·중동 등 20개국 이상에서 3천여 개 스타트업과 250여 개의 글로벌 VC·액셀러레이터가 참여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글로벌 스타트업 행사로, 혁신 기술 기반 기업들의 오픈이노베이션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우정바이오는 이번 행사에서 투자사 존(Investor Zone) 내에 전용 부스를 3일간 운영하며, △NAMs·AI 기반 공동연구가 가능한 기술 스타트업 발굴, △Vivashare(공유동물실) 및 LAB CLOUD(공유 실험실) 서비스 상담, △2026년 공동 서비스 개발·투자 연계 파트너 매칭 등 오픈이노베이션 협력 체계 확장에 집중할 계획이다.특히 상담 기업에는 시설 구축 부담 없이 동물실험 데이터를 생산할 수 있는 공유동물실 ‘Vivashare’, 그리고 개방형 R&D 인프라 플랫폼 ‘LAB CLOUD’ 사용을 위한 맞춤형 컨설팅 및 특별 프로모션을 제공해 상시 협력 기반을 구축할 예정이다.우정바이오가 운영하는 우정바이오신약클러스터는 제약바이오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시설로 TIPS 추천기업 발굴 창구로도 활용되고 있으며, NAMs·AI 기반 바이오 스타트업의 실험 검증을 지원하고 있다.우정바이오 관계자는 “컴업 2025를 계기로 기술 기반 스타트업과의 협력 폭을 더욱 넓혀, NAMs·AI 중심의 차세대 비임상 생태계 조성에 속도를 낼 것”이라며 “2026년에는 공동연구, 신규 서비스, 투자 협력 등 오픈이노베이션 사업을 한층 확장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3. 3

      우정바이오–마스터메디텍, 진행성 간세포암 타깃 신약개발 협력

      ㈜우정바이오(215380, 대표이사 천희정)는 단백질 구조기반 신약개발(Structure-Based Drug Discovery) 기업 마스터메디텍(대표이사 이봉진)이 민관협력 오픈이노베이션 지원사업(수요기반형-On Demand)에 선정됨에 따라, 수요기업으로서 해당 프로젝트를 공동수행한다고 밝혔다.마스터메디텍은 항암제, 고지혈증 치료제, 항생제 등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보유한 단백질 구조기반 신약개발 스타트업으로, 최근 급성장 중인 구조기반 약물설계(SBDD)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다.양사는 진행성 간세포암(HCC, Hepatocellular Carcinoma) 시장의 높은 미충족 의료 수요(Unmet Medical Need)를 타깃으로 마스터메디텍의 혁신적 후보물질 **‘MMT-IDL’**의 개발 가속화를 위해 협력하고 있다.우정바이오 관계자는 “우정바이오의 비임상(Non-clinical) 역량을 총동원해 신뢰도 높은 데이터를 신속히 확보하고, 적응증 확장 가능성 검증을 통해 신약 승인 및 기술이전(L/O) 기회를 확대, 성공적인 IND 신청까지 이어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우정바이오는 지난 6월 다자간 협약을 통한 차세대 접근법(NAMs) 개발 오픈이노베이션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며, 바이오 액셀러레이터로서 TIPS 추천 100% 선정율을 유지하며 전문성과 검증된 역량을 입증하고 있다. 또한 최근 AI기반 신약개발 플랫폼 기업 ‘갤럭스’와의 협약으로 독자적인 비임상 서비스 구축의 시작을 알리며, 지속적인 성과를 이어가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