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부 주관 농산물, 농식품 FTA활용기업 유튜브 홍보사업 이달부터 진행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림부)의 주관 하에 농산물, 농식품 관련 수출 기업 관계자와 전문 관세사가 함께하는 유튜브 홍보사업이 이달부터 진행된다.

해당 홍보사업은 실제 농산물 및 농식품 수출기업 관계자와 관세사가 함께 FTA 활용에 대한 유튜브 방송 콘텐츠를 제작하고 홍보를 통하여 수출부터 FTA활용까지 상세한 내용을 현장의 목소리로 전달하게 된다.

이러한 유튜브 홍보사업은 FTA 미활용 기업 및 수출 예정기업들에게 `우리도 수출·FTA활용 할 수 있다`라는 부분을 인식시키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여 수출과 FTA 활용 증대를 도모한다. 이를 통해 청년들이 농산물 및 농식품 기업에 취업할 수 있는 일자리 창출 효과까지도 기대할 수 있다.

실제 전국 각 지역에는 수많은 농산물 및 농식품 수출기업들이 있으며 그 중에는 동일한 농산물 재배를 하고 있음에도 수출을 활용하지 못하는 기업들이 적지 않다.

따라서 기업들이 수출 및 FTA활용에 대하여 궁금한 점을 이번 홍보 사업을 통하여 해결하고 농산물 및 농식품 수출을 하고 있거나 수출을 준비하는 자 또는 관심이 있는 자 등 농산물 업계종사자에게 유익한 컨텐츠가 제공될 수 있다.

특히 FTA활용에 대한 내용을 시간적·공간적 제약 없는 유튜브로 시청하고 FTA전문가 관세사를 통한 애로사항의 해결방안을 시청을 통하여 해결한다는 점에서 동종 기업담당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유튜브 홍보사업은 농산물 및 농식품 FTA활용 기업 10개사를 대상으로 어떤 과정으로 수출을 진행하게 되며 수출 계약 이후에 바이어로부터 요청받은 FTA원산지증명서 등에 대한 대응방법 관련 직접적인 현장 목소리를 듣고 수출과 FTA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영상이 제작된다.

농산물 및 농식품 수출기업들을 위한 유튜브 홍보사업 영상은 이달 말부터 지속적으로 촬영된 내용에 대하여 기업들이 쉽게 시청할 수 있도록 배포될 예정이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