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김형동 "서울 5억짜리 집 어딨나" 김현미 "일산 저희집 있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5억원 이하 주택' 디딤돌대출 한도 설전
    김형동 "서울 5억짜리 집 어딨나" 김현미 "일산 저희집 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10일 주택도시기금 '디딤돌(구입자금) 대출'의 실효성을 두고 야당 의원과 설전을 벌였다.

    국회 예결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국민의힘 김형동 의원이 "서울의 아파트 가격 평균은 약 10억원인데, 디딤돌 대출의 한도가 너무 낮다"고 지적하자, 김 장관은 "10억원 이하 아파트도 있다"고 답했다.

    김 의원이 "(디딤돌 대출은) 5억원 이하 주택을 살 때 가능하다. 10억짜리 아파트를 마련하기에는 너무 낮다"고 재차 지적하자, 김 장관은 "10억 이하 아파트도 있다"고 다시 받아쳤다.

    이어 김 의원이 "5억원짜리 아파트도 있느냐"고 되묻자 김 장관은 "있다. 수도권에도 있고…"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장관은 질의자인 김 의원에게 "경기 일산 문촌마을에 사시죠. 문촌마을은 얼마 합니까"라며 거꾸로 질문을 던졌다.

    앞서 김 의원이 김 장관과 같은 경기 일산에 산다고 언급한 것을 거론한 것이다.

    김 의원이 "7억∼8억원 한다"고 답하자 김 장관은 "저희집보다 비싼데요. 저희집 정도는 디딤돌 대출로 살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도 "서울 시내 집값으로 하면 디딤돌대출이 어렵다"며 물러서지 않았다.

    디딤돌 대출은 무주택 서민의 내 집 마련을 지원하는 주택도시기금이다.

    5억원 이하 주택을 마련할 때 최대 2억6천만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해임 요구 빗발쳐도 홍남기·추미애·김현미 감싸는 까닭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홍남기·김현미·추미애 장관 해임 요구가 빗발치고 있지만 문재인 대통령은 오히려 이들을 적극 감싸고 있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청와대는 10일...

    2. 2

      김현미 "투기자본, 규제 피해 지방 이동…예의주시"

      부산 해운대구·충남 계룡·천안 등 조정대상지역 지정 검토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10일 "투기 자본이 규제를 피해 지방 광역시로 이동하는 것을 통계로 확인하고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이...

    3. 3

      "규제 없는 지역, 투기 쏠림현상"…부동산 규제지역 추가지정 시사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사진)이 규제가 없는 지역으로 부동산 투기 쏠림 현상이 나타나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부동산 규제지역을 추가로 지정할 수 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김 장관은 10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