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뉴스1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뉴스1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여당 소속 국회의원과 지방자치단체장, 지방의원 등 선출직 공직자와 주요 당직자의 다주택 처분을 재차 권고했다. 이 대표는 "현저한 문제가 발견되면 단호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경고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 당은 선출직 공직자와 주요 당직자의 다주택 처분을 권고하고 상황을 조사하도록 지난달 말 윤리감찰단에 요청했다"며 "그에 따른 중간보고를 엊그제 받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대상자의 대다수가 당의 권고를 충실히 이행했거나 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했다"며 "협조에 감사드린다"고 했다.

이어 "윤리감찰단은 최종 보고를 앞두고 있는데, (다주택 처분 권고를 이행하지 않고) 남은 일부 대상자들도 더 협력해달라"고 요구했다. 이 대표는 "현저한 문제가 발견되면 단호한 조치를 취하겠다"며 "예외적으로 사회 상식이 수용할 수 있는 경우도 있을 텐데 윤리감찰단이 그것을 잘 분별해주리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부동산 과다 보유자의 경우 선거 공천 심사 등에서 불이익을 받는 것을 제도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그는 "당과 개인으로서 고통스럽겠지만 민주당이 더 깨끗하고 떳떳해져서 국민의 신뢰를 더 받는 정당으로 발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