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단독] 피살 공무원 유족, 文대통령에 다시 '편지' 보낸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문 대통령 답장에 대한 재답장 성격"
    "답장에 대한 감사함 전할 것"
    북한의 총격으로 사망한 해양수산부 공무원의 형인 이래진 씨(가운데)가 26일 국회에서 국민의힘 한기호 북한의 우리 국민 사살·화형 만행 진상조사TF 팀장(왼쪽), 하태경 의원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북한의 총격으로 사망한 해양수산부 공무원의 형인 이래진 씨(가운데)가 26일 국회에서 국민의힘 한기호 북한의 우리 국민 사살·화형 만행 진상조사TF 팀장(왼쪽), 하태경 의원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군에게 살해당한 해양수산부 공무원 A씨의 아들에게 쓴 답장 내용을 놓고 야권 중심으로 '진정성' 논란이 이는 가운데 유족이 문 대통령에게 답장을 보낼 것이라고 밝혔다.

    A씨 친형 이래진씨는 15일 <한경닷컴>과의 통화에서 "조카(A씨 아들)가 대통령에게 재답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씨는 "원래는 (재답장을) 안 하려 했는데 재답장 하기로 결정했다"며 "재답장에 어떤 내용을 담을지는 아직 못 정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이래진씨는 문재인 대통령의 답장을 받고 "내용을 보니 실망감과 허탈한 마음이 앞섰다"며 "(A씨의) 아들이 절규하는 마음으로 쓴 편지의 답장이라곤 생각하기 어려웠다. (동생의 죽음이) 무시당한 기분이 들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씨는 재답장이 이 같은 심경을 전달하기 위한 것은 아니라고 했다. 이래진씨는 "대통령께 답장을 받았으니 다시 답장을 하는 게 예의인 것 같아 그렇게 결정한 것"이라며 "그런 내용(답장에 대한 서운함)은 담지 않을 것이다. 답장을 주신 데 대해 감사함을 표할 예정이다"라고 했다.

    재답장 내용을 언론에 공개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그 부분은 고민해보겠다"고 했다.

    이씨는 대통령 편지를 받은 A씨 아들 반응에 대해서는 "조카(A씨 아들)가 대통령 편지를 받고 무덤덤했다. (편지 내용이) 딱 예상했던 수준이었다"며 "큰 기대가 없어서 크게 실망하지도 않았다"고 전했다.

    보수 야권에선 문 대통령의 답장이 진정성이 부족하다며 공세를 펼치고 있다. 이날도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눈물의 편지에 대한 대통령 답장이 너무나 늦었고 형식과 내용도 학생의 마음을 달래기엔 턱없이 부족했다"며 "의례적이고 형식적인 건조한 답장만 보낸 것을 두고 많은 국민들이 착잡한 마음을 감추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하지만 청와대는 지난 14일 '진정성 논란'에 대해 "문 대통령의 서한은 대통령께서 먼저 육필로 쓴다. 메모지에 직접 써서 주면 비서진이 받아서 타이핑한 뒤 전자서명 과정을 거친다"며 "야당 일부와 언론이 편지가 타이핑이란 점 문제삼고 있는데 타이핑이 왜 논란 소지가 돼야 하는지 이해가 안 된다"고 밝혔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LG 신입채용 특징 2가지…'계열사 사업부 선발' '4주 인턴십'

      "올 하반기부터 수시채용을 하겠다"고 선언한 LG그룹의 계열사들이 신입사원 채용에 나서고 있다. 채용중인 LG계열사들은 △계열사 사업부의 단독 채용 △4주 인턴십 등으로 뽑는 것이 특징이다.&nbs...

    2. 2

      우리은행, 부정채용자 '채용취소' 법률검토 착수

      우리은행이 국회 국정감사에서 지적된 채용비리 부정채용자의 채용 취소와 관련해 법률 검토에 착수했다고 15일 밝혔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배진교 정의당 의원실이 은행권 채용비리 재판기록을 분석한 결과, 신한...

    3. 3

      "펭수·뿡뿡이·보니하니 죄다 뺏겼습니다"…EBS 자회사 '눈물'

      EBS가 자회사 소속이던 인기 캐릭터 '펭수'(사진)의 캐릭터 라이선스를 본사로 회수한 사실이 확인됐다.15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한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EBS로부터 받은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