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새로운 것 DDR5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최성민의 히든마켓 리포트 (10)
    새로운 것 DDR5
    새로운 것은 마음을 설레게 한다. 학생 때는 새로운 운동화나 책가방을 사도 맘이 설?다. 대학교를 진학하고 나선 다가올 새로운 인생에 마음이 설?던 기억이 있다. 테슬라 전기차가 도로를 지나가면 눈길이 가고, 새로운 폴더블 스마트폰이 나오면 한번 더 보게 된다.

    주식시장에도 새로운 게 나오면 우리를 설레게 한다. 찰나의 설렘을 주는 테마주는 가끔씩 우리의 마음을 아프게 하고 금세 떠나가기도 하고, 세상의 변화를 이끄는 새로운 것은 우리에게 장기간의 기쁨을 주기도 한다.

    오늘은 새로운 메모리 반도체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이 새로운 메모리 반도체는 세상을 바꿀 만한 엄청난 것은 아니지만, 관련 종목의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끌 새로운 메모리 반도체다. 그 반도체의 이름은 ‘DDR5’이다. 왜 DDR5가 중요할까. 간단하다. 핸드폰, PC, 노트북을 포함해 우리의 스마트 기기들은 매우 고도화되고 있다. 차량의 전장도 마찬가지다. 요즘 나오는 차량은 PC급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현재 일반 자동차 1대에는 차량용 메모리 반도체가 약 200∼300개 정도 탑재된다. 센서나 전자제어장치 등에 사용된다. 자동차의 자율주행 기술 단계(레벨1~5)가 높아지면 필요한 반도체의 수는 많아질 수밖에 없다.

    D램의 새 규격인 DDR5 표준안이 지난 15일 발표됐다. DDR5는 현 세대인 DDR4보다 최대 용량이 4배 높고, 최대 속도는 2배 빠른 차세대 메모리다. 반도체 업계는 새로 등장할 DDR5가 메모리 시장에 대규모 신수요를 창출할 것이라는 기대를 갖고 있다. 반도체 업계는 신규격 등장으로 D램 ‘성능제한’이 풀리면 서버·PC 시장에서 업그레이드 수요가 대폭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반도체 업계에서는 DDR5 점유율이 2021년 25%, 2022년 44%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이렇게 과거의 메모리 반도체보다 용량은 4배 높고, 속도는 2배 빠른 DDR5가 등장하면서 관련 기업 실적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될 것이란 기대를 높이고 있다.

    ADVERTISEMENT

    1. 1

      "조망권 뛰어난 한강벨트 아파트 수요 여전"

      “앞으로도 실수요자 중심의 서울 내 한강벨트 아파트 수요는 여전할 것입니다.”김효선 농협은행 NH올백(All100)자문센터 부동산 전문 수석위원(사진)은 19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ld...

    2. 2

      비대면 좌석·무인결제 시스템…'포스트 코로나' 대비한 출점 전략을

      광장동 가온, 나루가온, 리원 등의 고급 한식 레스토랑을 운영하는 기업 ‘나루가온에프엔씨’는 현재 직영점 4곳, 가맹점 1곳을 운영하고 있다. 글로벌 K푸드 열풍으로 올해 들어 가맹점을 내고 싶...

    3. 3

      또 하나의 자산관리, 유언대용신탁

      올해 4월 신탁시장은 1000조원 규모를 돌파하며 급성장했다. 초저금리 시대에 자산을 불리기가 어려워진 데다, 코로나19 사태 등으로 투자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자 자산가들은 자산의 증식보다 부의 이전을 제대로 하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