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BS 1TV '뉴스9' 영상 캡처
/사진=KBS 1TV '뉴스9' 영상 캡처
KBS가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을 성추행 혐의로 고소한 여성에 대해 '피해자'라는 용어를 사용하겠다고 밝혔다.

KBS는 15일 메인 뉴스인 KBS 1TV '뉴스9' 오프닝에서 "고 박원순 시장 성추행 의혹과 관련해 고소한 여성의 호칭을 놓고 정치권 등에서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며 "앞으로 KBS는 KBS 성평등센터의 자문을 근거로 '피해자'라고 용어를 통일한다"고 밝혔다.

이어 '피해자' 호칭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법률적 정의를 떠나 피해가 존재한다는 폭넓은 합의가 현재 공동체에 있다고 볼 수 있고, 과거 여러 사례 등을 봤을 때 피해자라는 호칭을 써야한다는 판단"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KBS에서는 이날 보도한 고 박원순 시장의 성추행 의혹 관련 보도에서 고소인은 '피해자'라고 칭했다.
/사진=KBS 1TV '뉴스9' 영상 캡처
/사진=KBS 1TV '뉴스9' 영상 캡처
박원순 서울시장이 성추행 의혹과 관련한 조사를 받기 전 스스로 목숨을 끊은 후, 장례나 조문에 이어 고소한 여성에 대해 '피해호소인', '피해자'라는 용어 선택을 놓고도 새로운 대립구도가 형성됐다.

박 전 시장이 소속돼 있던 더불어민주당과 서울시는 '피해호소인'이라는 표현을 고수했고, 여성단체들은 "피해자가 적절한 표현"이라고 지적했다.

지난 15일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박 전 시장과 오거돈 전 시장의 성추문과 관련해 간담회를 진행할 때에도 "'피해호소인'이 겪는 고통에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리며 이런 상황에 대해 민주당 대표로 다시 한 번 통절한 사과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같은 날 서울시의 입장 발표를 비롯해 박 시장의 장례위원회와 심상정 정의당 대표 등도 '피해호소인'이라고 칭했다.

하지만 박원순 시장에 대한 고소장을 접수했던 A 씨를 대리하는 한국성폭력상담소와 여성의전화를 비롯해 한국여성단체연합 등 여성 단체들은 '피해자'라고 A 씨를 칭했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