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은 10일 "시장 박원순이 있었기에 세월호와 촛불항쟁의 광장이 열렸다고 감히 생각한다"며 박원순 서울시장을 애도했다. 조 교육감은 노무현 전 대통령과 노회찬 전 의원을 언급하기도 했다.

조 교육감은 이날 SNS에 "세상에 둘도 없이 소중한 친구를 잃고 세상에 홀로 남겨진 나는 삶을 포기할 정도로 자신에 대해 가혹하고 엄격한 그대가 원망스럽기만 하다"며 "고매하게 지켜온 삶의 무게에 짓눌려 고통스럽고 두려웠을 마음의 한 자락도 나누지 못하고 이렇게 비통하게 떠나보내 버렸다"고 했다.

그러면서 "역사에서 우리의 민주주의를 오늘까지 진척시킨 주역이었다고 감히 말하고 싶다"며 "부천경찰서 성고문 사건,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 보도지침 사건, 서울대 신 교수 사건 등 우리 역사의 굵직한 사건들에서 늘 반짝반짝 빛났던 변호사 박원순을 기억한다"고 했다.

조 교육감은 "노무현 대통령, 노회찬 의원이 떠날 때 허하게 뚫려버린 가슴이 다시 아파 온다"며 "남은 생의 기간, 나 역시 가슴에 블랙홀 세 개를 간직하고 살게 될 듯하다"고도 했다. 이어 "내 친구 박원순, 아직은 차마 잘 가시라고 말을 못 하겠다"며 "때론 조금 비루하더라도 꿋꿋하게 살아가는 것이 인생이 아닐까"라고 덧붙였다.

조 교육감은 이날 박 시장 빈소가 차려진 서울대병원을 찾아 조문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