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법무부장관/사진=연합뉴스
추미애 법무부장관/사진=연합뉴스
대검찰청이 이른바 '검언 유착 의혹' 수사에 대한 윤석열 검찰총장의 지휘권이 이미 상실된 상태로 서울중앙지검이 독립적으로 수사하게 됐다고 밝히자 "만시지탄"이라는 입장을 밝혔던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이번엔 "천의무봉"이란 사자성어를 사용하며 검언유착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올바르게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추 장관은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정과 부정의 본질을 놓고 장관과 총장의 갈등이라 명명하거나 갈등의 봉합이라고 하는 것도 합당한 표현이 될 수가 없다"며 "공정과 정의에는 천의무봉(天衣無縫)이어야 한다. 올바르게 수사하고 올바른 결론을 냄으로써 바로 세우는 것 그것이 우리의 길이다"라고 강조했다.

천의무봉은 선녀의 옷에는 바느질한 자리가 없다는 뜻으로 성격이나 언동 등에 매우 자연스러워 꾸민 데가 없다는 뜻의 사자성어다. 이번 사태의 발단이 된 검언유착 의혹 수사에 대해 어떤 장애물도 성역도 있어서는 안 된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윤 총장과의 대립각을 세운 데에 대해선 "저는 누구를 상대로 이기고 지는 것에 저를 걸지 않는다. 그동안 언론과 정치권은 장관과 총장의 갈등으로 구도를 잡고 승부에 내기를 걸었으나 그것은 저의 관심 밖이었다"며 "언론과 대검의 소설쓰기는 지양돼야 한다. 정과 부정의 본질을 놓고 장관과 총장의 갈등이라 명명하거나 갈등의 봉합이라 하는 것도 합당한 표현이 될 수 없다"고 불편한 감정을 드러냈다.

윤 총장이 수사지휘에 대한 답변으로 건의한 독립적 수사기구를 법무부에서 먼저 제안한 사실이 없다고도 주장했다. 앞서 대검찰청과 법무부는 전날 독립적 수사기구를 누가 제안했는지를 두고 공방을 벌인 바 있다.

추 장관은 "이번 사안은 바르게 돌려놓아야 하는 문제로 결코 타협이나 흥정의 대상이 아니었다"며 "처음부터 언론이 아무리 몰아세워도 흔들리지 말 것을 강조했던 만큼 법무부가 장관 몰래 독립수사기구를 제안할 리 없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추 장관은 이날 오전 전국 검사와 검찰 직원들에게 이메일을 보내 최근 어수선한 분위기를 다잡고 있다. 추 장관은 메일에서 "구성원 상호간 잘잘못을 논하거나 편가르기식 논쟁을 이어가는 것은 더 이상 공정한 수사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며 "다행히 수사팀이 독립적으로 수사하기로 결정됐으므로 이제는 수사팀이 그야말로 법과 원칙에 따라 공정하게 수사해 처리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