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일본 언론 '박원순 사망' 비중 있게 보도…"범여권 동요"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일본 언론은 10일 박원순 서울시장이 숨진 채 발견된 사실을 주요 뉴스로 보도했다.

    교도통신은 이날 새벽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차기 주자 물망에 올라 있던 박 시장이 서울 시내에서 주검으로 발견됐다고 긴급뉴스로 전했다.

    교도는 박 시장이 9일 오전 관저를 나선 뒤 연락이 끊긴 상태에서 저녁때 박 시장의 딸이 '유언 같은 말을 남기고 집을 나섰다"고 경찰에 신고했다며 박 시장은 전 여비서로부터 성추행 혐의로 피소된 상태였다고 설명했다.
    일본 언론 '박원순 사망' 비중 있게 보도…"범여권 동요"
    교도는 박 시장이 지난 5월 여론조사에서 60.5%의 지지율을 얻는 등 서울 시정은 비교적 안정돼 있었다면서 박 시장의 사망으로 범여권에서 동요가 일고 있다고 했다.

    교도는 한국을 대표하는 시민단체인 '참여연대'의 창립에 참여해 부패 정치인 낙선 운동을 벌여 '행동파 변호사'로 불리기도 한 박 시장은 옛 일본군 종군위안부 문제를 놓고 일관되게 일본 정부의 대응을 비판했다고 소개했다.

    또 2000년에는 일본과 아시아의 시민단체(NGO)들이 도쿄에서 옛 일본군의 성폭력을 주제로 개최한 '여성 국제 전범 법정'에서 한국 측의 검사역으로 참여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일본 언론 '박원순 사망' 비중 있게 보도…"범여권 동요"
    일본 공영 방송 NHK는 '서울시장, 산에서 시신으로 발견…전 비서가 성추행 고소'라는 타이틀로 공중파 TV, 라디오 및 인터넷 매체를 통해 박 시장의 사망 소식을 전했다.

    NHK는 박 시장이 9일 오전 관저를 나선 뒤 연락이 끊겨 경찰이 수색에 나서 시신을 발견하기까지의 과정을 설명한 뒤 성추행 사건에 연루된 사실을 소개했다.

    NHK는 박 시장은 인권변호사 출신으로 2011년 서울시장 선거에서 처음 당선해 3기째 임기를 소화하고 있었다면서 "인구 1천만 수도(서울) 행정을 이끌던 진보진영의 리더가 갑자기 사망해 충격이 확산하고 있다"고 한국의 분위기를 알렸다.

    NHK는 박 시장이 2017년 위안부 문제를 상징하는 소녀상을 좌석에 설치한 노선버스에 승차하는 '정치적 퍼포먼스'를 벌이기도 했다면서 진보 진영 일각에선 2022년 대선 주자 중 한 명으로 거론됐다고 전했다.
    일본 언론 '박원순 사망' 비중 있게 보도…"범여권 동요"
    일본 신문매체는 이날 새벽에 확인된 박 시장의 사망 소식을 10일 자 지면에 게재하지 못했지만 온라인으로 비중 있게 다루고 있다.

    요미우리신문은 박 시장이 딸에게 유언 같은 말을 남긴 뒤 산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는 제목으로 박 시장 사망 소식을 웹사이트 톱뉴스로 올렸다.

    마이니치, 아사히, 니혼게이자이 등 다른 주요 일간 매체도 헤드라인 섹션에 박 시장 사망 뉴스를 배치하는 등 이 사건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한국, '6·25 참전국' 콜롬비아 코로나 대응에 60억원 지원

      보고타 병원에 한국형 선별진료소 설치 등 지원 우리 정부가 중남미 유일의 6·25 전쟁 참전국인 콜롬비아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해 500만 달러(약 60억원) 규모의 지원사업을 펼치기로 ...

    2. 2

      [속보] 볼리비아 대통령도 코로나19 확진 판정

      자니네 아녜스 볼리비아 임시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확정 판정을 받았다.아녜스 임시 대통령은 9일(현지 시각) 자신의 SNS에 "코로나19 진단 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았다"며 "14일 후 추가 검...

    3. 3

      트럼프타워 앞길에 "흑인 목숨 소중" 페인트칠…뉴욕시장도 동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소유한 뉴욕 맨해튼 한복판의 트럼프타워 앞 대로에 '흑인 목숨도 소중하다'(Black Lives Matter·BLM)는 대형 문구가 그려졌다. 마스크를 쓰고 나온 빌 더블라지오 뉴욕시장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