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하반기 한양대에서 열린 효성그룹 채용설명회에서 직원들이 학생들을 상담하고 있다.  효성그룹 제공
지난해 하반기 한양대에서 열린 효성그룹 채용설명회에서 직원들이 학생들을 상담하고 있다. 효성그룹 제공
효성은 인재가 회사의 글로벌 경쟁력과 직결된다는 경영 철학을 갖고 있다.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은 “효성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한 것은 각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노력한 인재들 덕분”이라고 말한다. 이에 따라 다양한 사내 교육 프로그램뿐 아니라 실무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외부 교육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일하고 싶은 직장을 만들기 위해 일하는 문화 개선에도 적극 나서는 중이다.

효성그룹은 원하는 인재상을 크게 네 종류로 분류하고 있다. △끊임없는 학습과 실천을 통해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성을 추구하는 사람(최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변화를 선도할 수 있는 사람(혁신) △주인의식을 갖고 맡은 일을 열정과 끈기로 반드시 완수하는 사람(책임) △사실과 원칙에 입각해 투명하고 공정하게 일하는 사람(신뢰) 등이다.

이런 인재를 뽑은 뒤엔 교육을 통해 ‘효성인’으로 키운다. 신입사원 멘토링 제도는 1 대 1로 6개월간 진행된다. 본격적인 업무에 배치되면 실무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에 집중한다. 전문 직무 과정은 △영업 △재무·회계 △품질 △연구개발(R&D) 등 17개 분야의 과정을 개설, 사내외 전문가를 초빙해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일반 직무 분야도 △리더십 △협상력 △관계관리 등 15개 분야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차세대 리더와 글로벌 리더를 육성하기 위해 국내외 경영학석사(MBA) 과정 및 석박사 학위 취득 과정도 지원하고 있다. 효성그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일하는 문화도 적극 개선하고 있다. 직원들이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을 지키고 육아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서울 공덕동 본사와 창원공장, 울산공장, 효성ITX 등에 사내 어린이집을 마련해 운영하고 있다.

특히 여성 직원 비율이 높은 정보기술(IT) 계열사인 효성ITX는 임신·출산 직원을 위한 전용 휴게실과 의무실을 마련하고 유연근로제, 시간제 일자리 등 다양한 근로제도를 도입했다.

김재후 기자 h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