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21대 국회에 바란다] 노동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21대 국회에 바란다] 노동계
    ▲ 한국노동조합총연맹 = 무엇보다도 21대 국회에서는 코로나19 사태와 같은 재난 시기에 취약계층을 보호할 수 있는 튼튼한 사회 안전망을 구축해야 한다.

    이를 위해 사회보장제도의 사각지대에 있는 모든 취업자가 고용보험에 가입하는 전 국민 고용보험 시대를 열어야 한다.

    코로나19와 사태 등 재난 시기에는 해고도 금지하고 정리해고 요건을 강화해야 한다.

    또 중대 산업재해에 대해 사용자의 책임을 엄중히 묻는 '중대재해기업 처벌법'을 반드시 제정해야 한다.

    ▲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 21대 국회는 최악의 20대 국회를 지우고 뛰어넘어 새롭게 시작해야 한다.

    20대 국회에 상정됐던 각종 악법부터 지워야 한다.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을 추진한다면서 노동 기본권을 크게 후퇴시키는 노조법 등 3종의 개악 법안이 대표적이다.

    또 5인 미만 사업장 노동자에 대한 근로기준법 전면 적용, 모든 노동자에게 노조 할 권리 보장, 중대재해기업 처벌법 제정 등도 우선 실현해야 한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임성근 "퇴근 후 먹던 술, 숙취운전…숨긴 적 없었다" [인터뷰+]

      넷플릭스 오리지널 '흑백요리사:요리계급전쟁' 시즌2(이하 '흑백요리사2')에서 가장 핫한 스타를 꼽자면 임성근 셰프다. 방송 공개 이후 2주 연속 화제성 1위를 차지했고, 최강록 셰프가 ...

    2. 2

      용인서 형 살해·모친 살인미수 50대, 자해로 '위독'…생활고 때문?

      용인에서 친형을 살해한 뒤 80대 노모까지 살해하려 한 50대 남성이 위독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남성은 범행 후 흉기로 자해했다.경기 용인동부경찰서는 살인 및 존속살인 미수 혐의를 받는 50대 남성 A씨에 대해 체...

    3. 3

      근로감독 지방 이양에…"사각 해소" "통제 불가"

      정부가 중앙정부의 근로감독권한을 지방자치단체로 위임할 경우 정치권 입김에 따라 근로감독 결과가 좌우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지역 간 법 집행 결과가 달라질 가능성도 우려됐다.국회 기후에너지환경노동위원회는 21...

    ADVERTISEMENT

    ADVERTISEMENT